본문 바로가기
명리학(고급)/60갑자(일주)

병신(丙申)

by 명랑bb 2024. 7. 23.

 

 

병신일주의 특성

병신일주는 일간이 화 오행 중에서도 병화가 되고, 일지에 음의 재성이 있어서 일단 음양의 짝이 이루어져 있다. 거기다가 일지에서 임수가 장생이 되는데 자체적으로 금의 소통도 강하고 그래서 병신일주 같은 경우는 음양의 짝을 모두 이루고 있는 거다. 나를 극해주는 관성도 있고 내가 극할 수 있는 재성도 있고 사람이 살아가면서 갖게 되는 목표와 방향성이 재성이 되고 그 다음에는 관성이 되는데 병신일주는 이거를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이 되다 보니깐 목표와 계획 이런 것들을 확실하게 세우고 단계적으로 실행을 하면서 살아가는 일주가 된다. 병신일주는 일주 하나로만 보면 다른 일주 보다도 상당히 복이 많은 일주가 되는 거다. 

 

사주에서는 음양의 짝이 가장 중요한데 병신 일주의 경우에는 삶의 균형이 잘 잡혀서 살아가게 된다. 그리고 일지에 편재를 두고 있어서 재생살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시장 분석 능력, 데이탕 분석 능력, 공간 확보 능력 이런게 되고 신월은 계절로는 8월이 된다. 8월이면 봄에 씨앗을 뿌리고 여름에 성장하고 발전을 이루었다면 8월부터는 슬슬 수확을 하는 그런 시기가 된다. 따라서 결실을 맺는 시기니깐 상당히 영양가나 값어치가 있는 것을 분석하고 분별해 낼 수 있는 능력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다. 거기다가 어떤 사람도 그렇고 장소나 제품, 상품도 그 성능을 테스트해 가지고 가치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쓸모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게 얼마의 값어치가 되겠다는 것을 분별해 낼 수 있는 능력이다 보니깐 경쟁성을 미리 확보할 수 있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물질적으로 많이 유리하게 된다.

 

지장간을 살펴보면 임수라는 편관이 있는데 편재가 재생살을 해서 편관의 에너지가 쎄져 가지고 편관적인 자존심이나 체면이 상당히 강하고 그것을 중요시하면서 폼이 구겨지는 것을 싫어하게 된다. 그리고 편재라는 재성까지 있으니깐 부티스럽게 사치도 가끔 부릴 수 있는 모습으로 남에게 보여지고 평가 받는 것에 대한 생각이 좀 있는 형태가 된다. 

 

병화가 신금을 만나면 문창귀인이 되는데 이런게 붙으면 기본적으로 두뇌의 총명함이 있는것이고 그것이 재성이 붙어 있으니깐 환경이나 세상의 흐름, 물질에 대한 커다란 흐름 이런 쪽으로 똑똑하다. 그래서 공학분야, 경영학분야, 산업 분야로 굉장히 똑똑하고 문창 귀인이 있으니깐 글이나 말로도 뒤지지 않는 실력을 가지고 있다. 문창 귀인이 있으면 공부를 잘해야 되는데 병신일주 같은 경우는 재성에 붙어 있기 때문에 정신적인 공부 이런 것 보다는 물질적인 것을 빨리 습득하려고 해서 상업이나 경제 경영의 물질적으로 관심이 가가지고 공부에는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 

 

병화는 양간이 되는데 양간이라는 것은 남성적인 성향을 뜻하고 또 병화는 화끈한 태양을 뜻해서 화끈하게 저질러 버리는 에너지를 탑재를 하고 있으며, 12운성적으로는 신금에서 병화가 병지가 된다. 병지가 되는데도 자신의 생각이나 마음 표현을 잘 실행시키고 저지르고 이런게 좀 있다. 남성들의 경우는 여성보다 훨씬 세상을 지배하고 정복하고 쟁취하려고 하는 욕구가 여성들보다 기본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남성의 경우는 옆에 비견, 겁재가 없더라도 어느 정도 나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여성분들의 병신일주라면 일주 만으로는 부족하고 년월에 비견 겁재가 있어줘야 혹은 대운에서 비견,겁재를 만나야 행동력이 뒤따르게 된다.

 

병화가 신금에서 병지가 되는데 병지라고 하는 것은 사람의 나이로 60에서 70정도의 성숙함이나 완숙미를 탑재하고 있는 성품이 되다 보니깐 사람이 좀 신중해서 어떤 실행을 하는데 있어서 그렇게 막 실수나 이런것을 적게 하게 된다. 자체적으로 사람이 60,70이 되면은 모든 지식을 습득 했고 성숙한 단계를 의미해서 경거망동 하지 않으니 병신일주는 자체적으로 지혜로움을 탑재하고 있다. 재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 그리고 야망을 키우기 위해서는 비견과 겁재가 더 들어와 주면은 더 많이 가지고 누릴 수 있는 형태가 된다.

 

그래도 남녀 모두 병신일주는 경제적으로 먹고 사는거에 대해서는 근심이나 걱정이 좀 없는 형태로 잘 풀려가게 된다. 경제적으로 어느정도 잘 풀려가는 일주가 되다 보니깐 사람이 먹고 살 걱정이 없고 즐기기도 적당히 즐기고 하면서 사람이 여유롭고 부드럽고 이런 성향이 나타나게 된다. 

 

신금에서 갑목 편인이 절지가 되고 을목 정인이 태지가 되다 보니깐 인성이 모두 절태지에 놓이게 되서 힘이 없는 인성이 되다 보니깐 좀 배제하면서 살아야 겠다는 일주가 된다. 그래서 인성적인 성향, 윤리적 도덕적인 분야보다는 물질적, 세속적 계산적인 성향으로 많은 발전을 따르는 일주다. 그래서 병신일주는 년월에 관인이 받쳐주지 않는 이상은 학업적으로는 불리한 일주가 된다. 그렇지만 재적인 공부는 잘 되서 경제나 경영 상업 시장성 논리 데이타 관련해서는 잘 발달되어 있다. 그래서 중년의 병신일주를 살펴보면 열명중 아홉명은 경제적으로 정착을 해서 잘 살아가는 형태가 된다. 특히 결혼을 하고 자식이 생기는 그때부터 편재가 있기 때문에 이런게 채워지게 된다. 

 

 

병신일주의 직업과 적성

병신일주의 직업운을 보게 되면은 일지에 지살이 되기 때문에 역마살이 안 걸리더라도 준 역마로 본다. 그래서 역마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직업 분야로 연결이 되서 해외 관련으로도 잘 풀리게 되는데 신금은 금의 속성이고 거기다가 덩치가 크고 무거운 신금이기 때문에 항공 분야나, 해운 분야의 선박, 자동차 운송 관련된 직장으로 직업이 잘 풀리게 된다. 여성분들은 항공 이런쪽으로 많이 가게 된다. 

 

신금은 금속성이고 그 중에서 단단하고 무거운 거다 보니깐 실속 중심으로 발달이 되는데 병화로 금속을 제련하는 형태이다 보니깐 반도체나 금속을 가공하고 생산하는 또는 유통하는 쪽으로 직업 발전이 잘 따르게 된다. 그리고 지장간에 무토라는 식신도 있고 하니깐 전문성을 갖춰서 공학 이런쪽으로 많이 간다. 기계공, 전자 분야로 많이 가게 된다. 신금에 인사신이 잘 붙어서, 형살이 걸리게 되면은 확실히 전자 통신 이런 쪽으로 가기가 쉽다. 

 

년월에 인성이 들어와 주게 되면은 어떤 아이디어나 창의력 개발 운영 이런게 뛰어나다 보니깐  이런 에너지가 충돌하고 형살이 걸리게 되면은 전문성이 더해지게 되면서 식신이랑 인성이 붙게 되면서 전문성이 강화되니깐 연구 개발자로 성공을 많이 하게 된다. 그리고 병화 일간의 경우 발산하는 에너지이고 화극금을 하게 되면 소리가 좋은데 이렇게 되면 말로 먹고 살아가는 분야, 조명을 받으면서 살아가는 연예계 쪽으로도 인연이 잘 발생하는 일주가 된다. 

 

신금에 현침살이 있다 보니깐 여성분들 같은 경우 편재의 사업성과 침을 쓰는 칼이나 가위 이런 걸 쓰면서 사업방향으로 나가려는 모습도 보이게 된다. 사주내에 목이 있다고 이 목을 잘라서 붙이고 하는 섬유나 의류, 유통 사업으로 연결이 많이 된다. 편관 임수가 천간에 뜨고 간섭을 하는 형태로 가게 되면 의료 쪽으로도 많이 가고 임수라는 까만 물을 신금에 주입을 해서 타투를 하기도 한다.

 

병신일주는 신금에서 편재와 정재가 모두 힘을 받는 형태다 보니깐 재적 능력을 쓸 수 있는 환경에서 발전 가능성이 굉장히 뛰어난 일주가 된다. 그래서 년월에 비견, 겁재가 추가가 되면은 정복심, 지배하려는 야망이 커지다 보니깐 년월에 식상이 없고 비겁만 있으면 재무와 금융 분야로 많이 가게 된다. 

 

만약에 년월에 관성도 있고 인성도 있고 그렇게 되면은 진짜 다 가진 사람이 된다. 관성도 있고 재성도 있고 인성도 있고 이렇게 되면은 행정공무원, 재무 공무원, 재무 관련 공부원 등 조직으로 인연이 잘 풀리니깐 관리자, 경영자 이런쪽으로 잘 풀리게 된다. 편관이 뜬다고 그러면은 강제적이고 강압적인 법무, 법조계로도가 가게 되는데 관성이 힘을 받아서 공권력이 따를 수 있는 형태로 가게 되는 거다. 

 

 

병신일주의 건강

건강운을 보게 되면은 지지의 신금 임수가 재생살을 하게 되는데 물로 불을 끄는 형태로 가게 되서 병신일주 자체가 시력을 조심을 해야 되고 8,9,10월생의 경우 목 기운을 약화 시켜서 간,담 쪽도 약해지게 된다. 대운에서 신자진, 사유축을 만나게 되면은 음의 에너지가 강해지게 되면서 불면증이나 우울증이 걸리기가 쉽고 또는 잘 아프게 된다. 그래서 건강 관리를 잘 해줘야 한다. 

 

 

병신일주의 이성, 연애, 배우자

여성의 배우자 운을 보면은 편관 임수가 장생을 하고 있기 때문에 철이 덜 든 남자가 된다. 그리고 재성 속에 들어 있는 남자다 보니깐 겉보기에 엄청 화려하고 있는거 같고 허세 부리는 남자를 만나기가 쉽다. 나쁜 남자에게 끌리는게 좀 있다. 일지의 재성의 세력이 강한데 재성은 남자를 낳아주는 에너지로 남자의 부모가 된다 그래서 여성분들 같은 경우 시가의 경제적인 도움이나 영향이 자신에게 많이 미칠 수가 있게 된다. 그래서 그러한 것을 누리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일주가 된다. 그런데 배우자 궁에 시가의 에너지가 들어와 있다는 것은 시가의 간섭이라든지 참견을 신경 쓰고 해야 되는 상황에 쉽게 놓일 수가 있어서 장단점이 있게 된다.

 

여사가 재생살을 한다는 것은 남편을 잘 되게 해준다거나 옆에 있는 남자를 잘 되게 성장 발전 시켜주게 되는데 돌아오는 것은 재생살로 돌아 오니깐 이게 스트레스가 따르게 된다. 그래서 별난 남자 철이 안든 남자 이런 형태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지만 물질적인 것은 여유롭고 풍부한 형태로 마음 고생은 조금 따를 수도 있어서 아쉬움이 좀 있다.

 

남자의 경우는 일지에 편재가 있는데 편재가 굉장히 세력이 쎈 것으로 똑똑하고 잘나고 실속있는 여자가 되고 거기다가 편관을 가지고 있으니깐 잘난 여자가 된다. 할 말하고 자기 주도적이고 똑 부러진 여자를 만나서 연애하고 결혼도 할 수 있는 기회가 잘 열리게 되는 일주가 된다. 남자 병신 일주는 여자복, 배우자 복도 동시에 있고 거기다가 편재 재성 여자가 편관이라는 자식까지는 낳아주는 형태로 배우자부터 자식까지 안정적으로 스무스하게 잘 풀릴 수 있는 그런 일주가 된다. 완벽한 가정의 모습, 가정의 정착 이런게 쉽게 이루어 지게 된다. 

 

그런데 남자의 경우 나보다 쎈 여자가 임수로 나를 공격을 하니깐 집 안에 들어가는게 스트레스 받고 그러면서 밖으로 돌면서 즐거움을 찾거나 정재를 찾아서 밖으로 나가기가 쉽게 된다. 그래서 병신일주의 경우 여자가 편관으로 남자를 때려 잡으려고 안 하는게 좋다. 가르치려고 자기 입맛에 맞게 요리 하려고 하는게 좋은 모습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좀 조절을 해주는게 좋다.

 

<유튜브, 운알남>

 

 

 

 

'명리학(고급) > 60갑자(일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묘(癸卯) 일주  (8) 2024.08.27
계해(癸亥)일주  (0) 2024.07.22
임술(壬戌)  (7) 2024.07.20
신유(辛酉)  (4) 2024.07.20
계축(癸丑)  (0) 2024.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