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일주는 갑목(甲木)과 자수(子水)가 결합된 구조를 가진 사주로, 그 특징과 속성을 이해하면 인생 전반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주는 중년에 내가 맞이하게 되는 운으로 일주만으로 사주 전체를 파악할 수 없는 한계는 분명히 있습니다. 이 부분을 기억하고 아래의 글을 읽어주세요. 이 글에서는 갑자일주의 특성을 분석하고 관련된 직업과 적성, 건강, 이성운 등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목차
- 갑자일주의 기본 특성
- 적성
- 건강
- 이성 및 배우자
1. 갑자일주의 기본 특성
갑자일주는 일간 갑목이 자수를 만난 구조를 하고 있는 일주입니다. 갑목이 목욕지 자수를 만난 것으로 아직은 자신의 역량을 펼치기 보다는 준비단계에 있는 시기가 됩니다. 따라서 곧고 강한 이미지보다는, 상당히 예민하면서 감수성도 풍부하고 유연함을 가진 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철저하게 계획하고 준비하고 신중하게 따지는 성향으로 결정을 내리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갑자일주는 자수의 영향을 받아서 감정을 깊이 느끼고 공감력이 강하지만 반대로 내면이 여리고 섬세하여 쉽게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갑목일간 자체로 남에게 의존하기 보다는 스스로 노력하여 자기 힘으로 목표를 이루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아직은 주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시기로 주변 환경, 가정 환경이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어린 시절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많이 받고 자랄수록 자신의 길을 걸어감에 탈선을 조절하여 반듯하게 자라나게 됩니다.
갑목일간에게 자수는 정인이 됩니다. 따라서 정인의 특성으로 학업 중심의 성취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특히 생물, 윤리, 종교, 교육, 철학, 예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됩니다.
갑자일주가 해묘미 띠를 가진 경우, 자수가 도화살에 해당하고, 목욕지의 특성이 더해져 뛰어난 예능적 재능과 유희를 즐기는 성향이 두드러집니다. 이러한 특성이 긍정적으로 발현되면 자신의 재능을 크게 꽃피울 수 있지만, 반대로 육체적 노동을 기피하고 쉽고 편한 길에 대한 유혹에 빠지기 쉬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일주입니다.
2. 적성
사고력과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분야
갑목은 나무처럼 계속해서 성장하고 확장하는 기운을 가지고 있는 일간입니다. 거기에 자수의 지혜와 유연한 사고방식을 부여하여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잘 살려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기획하고 개발하고 연구하는 직군에서 강점을 발휘하게 됩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과학자, 연구원, 데이타 분석가, 개발자, 엔지니어, 디자이너, 설계자, 기획자 등이 있습니다.
독립적, 자기 주도적 직업군
갑자일주는 자신의 원칙과 신념을 기반으로 스스로 개척해 나갈 때 자신이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타인의 지시를 따르는 직업군 보다는 자기 주도성을 발휘하여 일하는 직업에서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프리랜서, 창업, 기획직 등의 분야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스타트업 창업자, 예술가, 작가, 광고 기획자,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이 있습니다.
감수성과 분석력이 필요한 직업군
갑자일주는 자수의 영향을 받아서 감성적이면서도 분석적으로 접근해가는 사고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의 심리를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남으로 상담, 교육, 심리학, 연구 분야에도 적합합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교수, 강사, 교사, 심리 상담사, 멘토, 코치, 법률 자문가, 투자 분석가 등이 있습니다.
갑자일주는 자수에서 辛정관이 장생을 하기 때문에 사주에 관이 없더라도 官과 인연이 잘되고 합격이나 취업 이런게 잘되는 일주입니다. 따라서 관성이 사주내 자체적으로 하나가 더 있다고 하면은 직장생활 등에 훨씬 유리하게 됩니다. 공직자, 내부행정, 공사기관 취업 합격이 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편관이라는 경금이 있다고 하면 특수행정, 법무, 치안, 외교로도 인연이 됩니다.
3. 건강
갑자일주는 식상에 해당하는 火에너지가 약하기 때문에 과도한 육체노동을 피해야 합니다. 무리한 신체활동은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적절한 휴식과 체력 안배가 중요합니다. 평소에도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생활습관화 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일주는 스트레스에 민감한 편으로 긴장과 이완의 조절이 중요합니다. 목의 기운이 간과 담에 영향을 줌으로 감, 담낭의 신체 부위기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력관리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이성 및 배우자
갑자일주는 년,월에 무엇이 있는지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일주만으로는 순진하고 착하여 상대를 쉽게 믿게 되므로 주의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계산적이지 못하고 치밀한 부분은 부족한데 즐기는 유흥을 좋아하여 이로 인해 유혹에 넘어가거나 속임수에 넘어갈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포용력이 좋은 자신을 잘 끌어줄 수 있는 연상의 이성이나 배우자를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모성애가 강하면서 마음이 넓고 상황적인 판단력이 좋은 사람을 만난다면 더 없이 좋은 인연이 됩니다.
자수에서 정관 신금이 장생을 하기 때문에 반대로 어리거나 미성숙한 남자와 인연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순간적인 감정으로 연애나 결혼을 하는 것을 지양하면서 신중한 판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합으로는 申과 辰이 삼합으로 좋은 궁합이 되고, 丑가 육합으로 좋은 궁합이 됩니다. 하지만 수의 에너지가 강한 일주이기 때문에 나를 보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상대를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