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진의 특성
경금일간 자체가 가을의 기운으로 결판내고 마무리 짓고 묵직함 이러한 것이 있다. 평소에 침착하고 판단력이 좋은 것인데 진토에 편인이 있어서 참고 이런 성향이 강하고 괴강살이니깐 한번 터지면 어머어마하게 에너지를 뿜어내는 그런 걸 의미해서 괴력 무서움 같은걸 뿜어내기도 한다. 경금에게 진토가 양지가 되는데 양지의 느낌은 뭔가 좀 느긋하고 여유롭고 그런 상태를 의미해서 게으르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을 정도로 진취적이고 적극적이고 행동력과 운동 성향이 높은 그런것과는 조금 거리가 있다. 일주 자체로 육신이 관성 한 개 빼고 다 가지고 있다. 융화력 소통력이랑 다 방면에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을 하면 된다.
다재다능
일간 자체로 경금이다 보니깐 남성적, 묵직함, 터프함 이런게 있는데 편인으로 생각이 많고 전략적인 면이 있고 집약적 이런 부분이 탑재가 되어 있다. 인성과 경금의 조합으로 판단력, 결정력 이런게 상당히 좋다고 할 수 있다. 지장간에 정재가 있어서 섬세하고 디테일하고 명확 정확성을 추구하다 보니깐 계산 능력도 좋고 계수라는 상관이 있어서 표현력을 가지고 있어서 일주 자체로 선물 상자의 느낌을 가지고 있다. 상관의 재치와 센스 편인적인 임기응변 순발력이 합쳐져서 잔머리, 꾀를 사용하기에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지장간으로 그런 특성이 강하지는 않지만 여튼 골고루 능력을 탑재하고 있다.
직업, 적성
자체적으로 재극인이 되니깐 현실적인 판단, 계산이 들어가게 된다. 편인적인 요소에 의해 사람 마음을 떠 보려하고 실험해 보려고 하고 머리도 좋고 상황판단 능력 임기응변 능력이지만, 지지는 12운성으로 양지(3~4단계)에 해당하여 그 기운이 크지는 않다. 비견, 겁재가 없으면 좀 약한 특징으로 포부, 자립심, 뚝심 이런게 좀 약하다고 할 수는 있다. 큰 일이나 큰 도전을 하려고 하면 비견이나 겁재가 사주에 있으면 좋다.
괴강으로 승부욕, 경쟁심 이런게 엄청 높아서 군인, 경찰이 잘 맞다. 편인이 있으니깐 전문성 분야, 예술분야 이런쪽으로도 능력을 잘 발생시키고 재성이 있으니깐 을경합을 하고 있어서 재성에 대한 욕심이 항상 따르고 있다. 그래서 예술 쪽으로 가도 상업, 디자인, 미용 관련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그런 쪽으로도 관심이 많이 가지게 된다. 편인+상관으로 다재다능한 재능 탑재로 기술 자격 분야로도 잘 맞고 정재라는 특성이 섬세하고 정밀함을 요구하고 꼼꼼함을 의미해서 편인의 전문성을 붙여 설계자나, 설비 쪽으로 맞을 수 있다.
또 진토 자체가 공간, 활동 무대를 의미하기에 그걸 다루거나 활용하는 그런 분야로 가게 되서 토를 무대로 삼는 토목, 공사, 설계, 설비, 건축, 건설 쪽으로 가면 직업발전과 성공도 잘 따르게 된다. 그리고 정재가 안정적인거, 딱딱 맞아 떨어지는거 계산 능력을 의미하다 보니깐 직업적으로 재무관련, 숫자를 다루는 분야 같은 데서 능력이 좋게 발현이 된다.
진토 속에 편인, 정재, 상관과 함께 판단력이 좋은 경금
진토는 용을 의미하는데 어려 동물들을 조합해서 하나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 진토 자체로 종합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 곳에 재성이 있으니 시장성이 좋고 여러 제품이나 여러 품목을 다루고 상대하는 편의점 마트, 유통업 관련 직업을 뜻하고 편인이 이권, 인력 사업 이런 걸 뜻해서 다양한 사람들을 관리 컨트롤해서 재성을 습득하는 행태, 브로커, 연결을 통해 돈을 버는 재주도 있다. 아쉬운 부분은 진토는 임수라는 식신을 입묘를 하는데 내 손과발이 되어주는 아랫 사람 직원을 의미해서 손과 발로 뭔가를 먹이고 키우고 기르는 행위가 들어가는 제조, 생산, 교육이 들어가는 사업 분야에서는 답답함이 좀 많이 발생하고 장애도 생길 수 있게 된다. 잔고장, 트러블 발생. 제조 생산 시설을 쓰는 형태의 직원을 고용해서 뭔가를 하는 그런게 잘 맞지 않다.
경진, 건강
건강운을 보면 백호가 건강상 불리함이 10이라면 괴강은 7 정도로 볼 수 있다. 강력한 에너지 압축성 이런게 있어서 뭔가의 에너지가 뭉쳐져 있어서 폭발력이 있다는 것이고 바이러스, 마비성 이런 질환이 따를 수 있다. 또 식신을 입묘해 버려서 활동성, 운동성이 좀 약하다. 거기에 경진일주가 2,3,4,월 생이 되버리면 진토가 토로 되어 있지만 4월로 봄기운이 강해서 토가 약해져서 비위가 관련해서 신경을 많이 써주면 좋다.
이성, 연애, 결혼
진토가 애정관계에 유리한 연애 운을 발생 시킬 수 있는 환경에 놓인 것이고, 관성에 해당하는 정화와 병화가 각각 쇠지와 관대지에 해당되서 관의 모습도 좋아서 연애, 이성운이 잘 따르게 된다. 그런데 식신이라는 어필하는 능력이 입묘가 되서 이성을 유혹하겠다는 생각이 없다. 괴강살은 어느 순간 순식간에 이성을 땡겨오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치명적인 매력이 있겠다. 식상을 안 쓰고 이성을 꼬시는 사람들은 진짜 카사노바가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성을 오래 관리하는 것는 잘 하지 못하게 된다.
여자 경진
여자 사주에서 식상이 입묘되면 자식과의 인연이 매끄럽지 않은 형태로 가고 유정하지 않은 관계로 가다 보니깐 애들이 커가는 시기가 되면 을경합으로 정재, 돈, 재물이 최고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다.
남자 경진
남자 사주에서는 정재가 들어와서 정착하는 모습으로 보는데 갑목 편재는 쇠지, 을목 정재는 관대지에 놓여서 재성이 힘이 있어서 연애, 이성운이 쉽게 잘 발생을 한다. 진토의 특성상 그러한 공간에 놓여 있는 것으로 여자 걱정은 크게 없는 형태가 된다. 일지가 편인으로 의심이 많고 지장간에 을경합을 하고 있으니깐 정재에 대한 의처증 같은 증세가 있다. 배우자 자리에 을목, 갑목들이 세력을 이루고 있는 형태가 되다 보니깐 배우자 복이 있는 형태가 된다. 재성이 천간에 있으면 사람들 눈에 잘 띄는 건데 지장간에 있으니 남들 눈에 띄지 않게 배우자 단속이 저절로 되면서 가정을 이루어 나가서 경쟁이 되지 않는데 대운에서 을목이 노출되는 운을 만나고 신유가 있으면 지장간 경금들이 을경합으로 데려가는 그런 형태가 된다.
궁합
궁합같은 경우는 천간에 경금이 있으니 갑무가 있는 사주랑 인연이 길게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지지로는 유금이 가장 잘 맞고 신자진으로 삼합 관계도 괜찮다.
<유투브, 운알남, 일주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