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고급)/60갑자(일주)

갑자(甲子)

by 명랑bb 2024. 6. 21.

 

갑자의 특성

자수는 십성으로 정인이 되고 12운성으로는 목욕지이다. 목욕지와 정인으로 해석을 많이 한다. 목욕지는 5살에서 10살 어린 아이의 성품이 강한데, 상처나 감정에 따라서 감정기복이 많이 심하고 마음이 여리니깐 성장하는 시기에 부모님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하게 되면 사람이 삐뚤어지고 탈선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진다. 가정 환경이 중요하고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많이 받아야 이쁘게 성장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자수는 나체 도화라고 해서 창피한 걸 모르고 애교를 부리고 끼 많고 노는 걸 좋아해서 상당히 매력적이고 섹시한 성향이 많다. 해묘미띠의 경우 년살(도화살)도 겹쳐지면서 잘못하면 문란, 음흉 이런 쪽으로 빠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놀기 좋아하고 풍류를 좋아하니 예능감이 뛰어나다. 

 

 

육신 정인 해석

갑목입장에서 자수는 정인이라, 직업은 학업중심 위주로 성취도가 높고 성장 가능성도 높아진다. 생물, 윤리, 종교, 교육, 철학, 예술 분야에서 갑자 일주는 개인 능력치가 높다. 인성을 깔고 있으니깐 굳이 책임감을 가지지 않아도 되는데 도덕적인 책임감을 가지려고 하다 보니깐 사업적인 능력 재물 쟁취에 있어서 불리한 부분이 있다. 그리고 식상을 살펴보면 병화와 정화가 되는데 자수의 자리에서 병화는 태지가 되고, 정화는 절지가 되서 식상이 두 개가 힘을 잘 못 쓰다 보니깐 계획에 대한 행동과 움직임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엉덩이가 조금 무거운 편에 속하고 인내심이 있으니 공부를 하기 위해 버틸 수 있는 특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만약에 갑목일간이 년지에 자수를 가지고 있으면 그러한 성향이 더 강해지게 된다. 자수가 공부를 하려면 무조건 가정이 안정적이여야 하는데 환경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유리 멘탈이 깨지면 회복이 잘 안되는 특성이 있다. 자수는 성숙하지 않지만 학업적인 능력이 많이 올라간다. 

 

 

화,토의 약화

남자같은 경우라면 자수는 음의 기운은 여자를 의미한다. 남자가 매력이 있는데 학업을 이루는데 있어서 여자의 도움을 받아서 성취하는 경우가 많다. 정인을 깔고 있어서 사업으로 성공하기는 힘들다. 시장성 활동 무대를 의미하는 재성이 힘을 받아야 하는데 무기토가 태지와 절지가 되서 사업적인 일을 하기에 좋지 않다. 사업을 하려고 하면 제한적인 분야로 가야하는데 명예와 연구분야 인력이랑 지식 자산권 형태로 사업을 꾸려 나가는 관성이라고 하는 국가나 기업을 연계하거나 끼거나 협력 관계로 하는 사업을 할 수 있다. 식상을 못 쓰는 일주이기 때문에 제조 생산 몸을 쓰거나 물질을 다루는 쪽으로는 힘든 상태가 된다. 

 

 

건강

나의 손발이 되는 식상을 극하니 건강이 분리하다. 심하게 일하거나 몸을 쓰는 쪽으로 가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자수에서는 병,정,무,기의 기운이 약해서 통장잔고 압박이 자주 따르게 되는 뭐만 하면 계속 돈이 나가고 그런 현상이 계속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사업이나 투자 이런거가 잘 안된다. 현금 유통이 잘 안되니 애초에 현금을 가지고 다루려고 하지말고 저작권 지식, 자산, 문서 형태로 활동을 해서 돈을 벌고 축적하고 그런 일로 가야 된다. 자수가 많아질수록 그런 성향으로 가야하고 대운에서도 자수를 만났다고 하면 이러한 특성이 증가하게 된다. 

 

 

금왕, 관왕, 직장생활

자수는 辛이 장생을 하는데 사주에 관이 없더라도 관과 인연이 잘되고 합격이나 취업 이런게 잘되는, 직장 생활이 자체적으로 유리한 거다. 관성이 자체적으로 어디에라도 하나만 있다고 하면은 훨씬 유리하다. 공직자, 내부행정, 공사기관 취업 합격이 잘되는 사주이다. 편관이라는 경금이 있다고 하면 특수행정, 법무, 치안, 외교로 가게 되는데 개인사업을 하던지 직장생활을 하던지 하게 된다.

 

 

궁합, 이성, 일지 인성은 보호받을 수 있는 배우자
남자

 

남자 같은 경우 자수가 배우자 궁이 되는데 기토 배우자가 절지라서 정착을 할 수가 없다. 엄마의 방해, 부모의 참견 현상으로 고부갈등이나 시가와 사이가 틀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쉬우며 배우자가 이 남자랑 못살겠다고 하는 말이 나올 수 있음으로 배우자에게 관심과 사랑을 많이 줘야 된다. 아니면 엄마같은 착하고 마음씨 넓은 배우자가를 만나거나 연상을 만나서 살아가는게 좋겠다. 약간 철이 없고 감정적인 성향이 강해서 먼저 배우자를 살피고 하는 면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성애가 있는 여자를 만나는게 좋다. 

 

여자

갑자일주의 여자같은 경우는 순진하고 착하고 금사빠 기질도 있고 놀기 유흥성을 좋아하다 보니깐 사람을 잘 믿고 해서 남자한테 속아서 결혼하는 경우가 있어서 많이 조심할 필요가 있다. 치밀하고 계산적 이러한 부분이 많이 부족하다. 여자 같은 경우 신금 정관이 장생을 하는데 남자도 장생지라 연하같은 남자 철이 덜 든 남자와 인연이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연애도 결혼도 조심해야 한다. 자체 성향이 금사빠 기질이 강해서 남자한테 금방 마음을 주기 쉽다. 그런 부분을 경계를 하면서 연애도 결혼도 하면 된다. 대운에서 갑자운을 만나면 토라고 하는 재성적인 일과 화라고 하는 식상을 쓰는 일이 직업적으로 잘 안되는 거다. 

 

궁합

갑자일주 궁합은 기토가 가장 잘 맞고 다음으로 계수나 을목이 오는게 좋다. 지지로는 축토가 일번, 申금이 2번, 辰토가 3번이 된다. 궁합적으로 갑목을 만나면 서로 대장하려고 해서 안 맞고, 지지로는 미토는 원진, 인오술 일지가 잘 안 맞는다. 궁성을 맞춰 보는것이다. 

 

 

'명리학(고급) > 60갑자(일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진(庚辰)  (0) 2024.06.21
경오(庚午)일주  (0) 2024.06.21
갑술(甲戌)  (0) 2024.06.20
경술(庚戌)  (0) 2024.06.20
갑진(甲辰)일주  (0) 2024.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