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고급)/60갑자(일주)

경자(庚子)

by 명랑bb 2024. 6. 22.

 

경자는 음의 에너지

경자는 음,양 중에서 양의 에너지가 없는거다. 그리고 중립을 의미하는 토도 없다. 그러니 양의 에너지가 없다고 볼 수 있다. 금수라는 음의 에너지로 똘똘 뭉쳐있다. 금,수의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일주다. 편중성, 개성, 독창성으로 사고방식과 사회성을 가지게 된다. 여자 보다는 남자에게 유리하다. 

 

경금의 성향 

천간에 있는 경금은 단단하고 물질적으로 큰 원석에 해당한다. 남성미 박력 이런 게 강하면서도 자신의 모습을 바꾸지 않는다. 그래서 고집이 상당히 강하고 주관이 강한데 그런 경금이 상관이라는 계수를 쓰게 된다. 자신의 생각을 잘 꺾지 않고 타협을 이루려 하지 않아서 유연성이 떨어진다. 대인관계, 인간관계, 사회성은 떨어져서 조화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다가 화, 목이 들어와 주면 그러한 부분이 누그러지면서 자신의 세상에서 빠져 나와서 사람들과 융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그런데 여성이라고 하면 년,월에 양의 기운이 들어와줘야 한다. 오화 미토, 병화, 정화가 들어와 줘야 한다. 묘목보다는 인목이 들어오는게 좋다. 

 

 

자수는 섬세하고 감성적, 예민성, 번식력

지지의 자수는 가장 작은 동물이고, 시간은 11시 30분에서 새벽 1시 30분으로 고도의 정신 집중, 예민하고 섬세하게 반응하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미세하고 작고 섬세, 정밀 한 것에 반응하고 신경쓰는 능력이 있다. 그리고 시간상으로 외롭고 감성적인 특징으로 이성을 좋아한다. 화가 들어와서 얼은 마음을 녹여줘야 한다.  그리고 일주 자체로 천재성 우월감이 있어서 이 사람이 말을 하면 상당히 조리있게 팩트를 집어서 공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언어 습득 능력, 언어 활용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상관이라는게 동정심이 있고, 경금이라는게 의리가 있어서 뭔가 도움을 받고 지원을 받으면 그걸 잊지 않고 반대로 상처를 받게 되도 그걸 안 잊어버리고 그러한 모습이 있다. 상관은 동정심이 있어서 사람들을 돕고 발전시키기 위해 자기가 어떠한 액션을 취하게 된다. 그런데 일방통행으로 자기의 방식으로 하다가 보니깐 꼬이기가 쉽고 인간관계에 마찰이 생길 수 있다. 상관은 뭔가를 바꾸려고 하는 기질이다. 남의 부족한 부분이나 발전해야 하는 부분을 캐취해서 그러한 부분을 가르쳐 주고 바꾸려고 하는 그런 성향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부분 때문에 마찰이 발생하기 쉽다.

 

 

직업, 적성

경금은 주먹이다. 경금 자체가 군인, 경찰이 많다. 여기에 상관이 있으니 물러서지 않으려는 에너지가 강하다. 인간 관계나 사회생활 조직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타협이나 조절 능력 이런게 좀 부족해서 인간관계가 힘들어질 수 있다. 년월에 목, 화가 필요하다. 외롭다 쓸쓸하다 주변 사람을 원망하기도 쉽고 자기만의 세상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 독창성, 개성, 자기 가치관과 세계관이 발생하는 일주가 된다. 금생수라는 한 가지 방향으로 가는 것으로 천재들, 두뇌 능력, 순간 응용 능력 대처능력이 상당히 뛰어나다. 상관과 정신이 합쳐져서 교육쪽으로 갈 수 있으니 정인이 천간에 있다면 그런 부분으로 갈 수 있다. 만약에 편재와 합을 이루면 사업 형태로 가게 되고 정재가 있다고 하면 직장생활 형태의 교육쪽에 있는 회사를 들어가게 된다. 어학이나 교육쪽하고도 잘 맞다. 

 

시작하고 끊고 판단하고 이런 순발력이나 두뇌 회전 능력이 뛰어나다 보니깐 서비스 마케팅 영업능력이 뛰어나다. 그런데 밤의 시간이라 년월에 인성이나 관성이 없으면 구라도 잘 치고 숨기고 비밀스러운 부분이 많다. 년월에 관성을 만나면 봉사성이 있어서 사회복지, 봉사, 종교적으로 잘 가게 된다. 엄청나게 머리가 뛰어난데 관살이 없으면 어두운 곳에서 살아가는 것이다. 상관이 정의감 투쟁심 봉사성도 있어서 사회의 혁명성 이런 것도 있어서 경자 일주가 국가 공권력 강제성이 따르는 그런 특수 행정 군인 경찰 치안 관련 직업으로도 잘 맞는다. 여자 같은 분들은 의료 분야로도 많이 가고 자수가 독극물의 의미로 사람을 마취시키고 하는 그런 의료분야로도 많이 가서 직업적으로 유흥, 술집, 향신료, 주류, 액체 활용하는 쪽으로도 많이 가게 된다. 유통까지 가려면 재성이 들어와 줘야 한다. 

 

한가지 몰입, 집중, 끈기가 있어서 전문성 분야, 기술분야, 공학분야 연구개발 분야가 잘 맞다. 자수는 자체로 작은걸 의미하고 그 안에 어떤 에너지가 차 있는 형태로 데이타, 생명, 물질이 복합적으로 모여있고 들어가 있는걸 의미한다. 경자일주가 컴퓨터 데이터, 물리학, 유전, 생명, 공학, 과학분야에 맞는데 에디슨처럼 천재 아니면 돌아이가 된다. 그래서 대운과 년,월을 잘 살펴봐야 한다. 경자가 천재성이 있다보니깐 직업적으로는 성공과 발전이 따르는 편인데 사회성이나 인덕 이런 부분은 좀 부족하다. 년월에 관, 인이 없으면 고독, 쓸쓸 외로울 수 있음. 의협심에 불타서 총대를 매고 불의와 맞서 싸우는 그런 형태로도 갈 수 있다. (노조, 인사관련)

 

운이 안 받쳐주면 불법, 탈법 가능성이 높아짐

운이 꼬이면서 약간 밤의 논리 어두운 세상 지하 세계 비밀이 많고 불법, 탈법 이런 행위로 발현되기도 한다. 따라서 년, 월에 없다고 하면 대운에서라도 1,2 대운(인격형성시기)에 관성, 인성이 들어와야 이 사람이 성장할 때 그 에너지를 쓸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했는데도 없다고 하면 불법, 탈법, 탈선, 화류계 이러한 형태로 흘러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여자 같은 경우는 오, 미, 병, 정이 들어와서 조후를 좀 맞춰줘야 한다. 남자의 경우 조후도 안 맞고 지지에 자수가 하나 더 있다고 하면 이성 문제가 꼬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자, 축이 같이 있으면 순수한 수가 아니라 토,수가 합쳐진 것으로 토목, 건축 분야로도 많이 간다.

 

 

건강, 질병

건강운은 경자일주 자체가 춥다, 차갑다 냉하다의 속성이 강하다. 그래서 냉정, 냉병으로 인한 질병이 생기게 된다. 차가워서 소장 소화기 이런쪽이 약하고 자묘형의 경우는 생식기관, 신장, 유방 쪽으로도 나이있으신 분들은 신경을 좀 써주는게 좋다. 

 

 

이성, 배우자

이성운은 일지 배우자에 자수 상관을 깔고 있어서 애정관계, 이성운이 잘 따르고 연애를 할 때 이성의 유혹을 받을 수 있다. 실속있고 괜찮은 남자가 아니라 온갖 잡다한 이성이 꼬여서 연애의 기회는 많이 발생을 한다. 병정화의 관성이 절태지에 빠지니깐 관성의 역할이나 유지, 지속성이 좀 떨어지게 된다. 스쳐 지나가는 나쁜 남자를 만나는 현상이 발생한다. 가정을 유지하고 정착하는 때에 자식이 성장하고 커갈수록 배우자와 관계가 멀어지고 환경적으로 떨어져 지내야 하는 이별수로 작용하게 된다. 경자 일주는 오화를 충하니깐 재생관이 잘 안되서 가정환경 유지가 쉽지 않다. 자수가 축년을 만나면 그러한 현성이 더욱 강해지고 발생하게 된다. 申,  酉, 丑 이 대운이나 세운에서 들어온다든 할 때, 그런 현상이 더욱 강하게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그러한 시기를 잘 조절해서 넘기시면 된다. 

 

 

여자의 경우 배우자 선택 신중하게

년월에 관성이나 인성이 들어와 있지 않으면 상관을 강하게 쓰겠다는 선택으로 말과 행동력, 표현력을 쓰겠다는 것인데 오화도 못 들어오고 천간에 있는 병,정화도 약해져 있어서 배우자에게 자신이 어떤 표현을 하다보면 힘들어하게 된다. 그러니 스스로 이를 알아 참고하고 고쳐나가고 조절하려고 하는 노력과 마음가짐이 필요해 보인다. 여성 경자도 남성 경자도 밖으로 나가서 일하는게 더 낫겠다. 여자의 경우 경자의 자수는 육체적 사랑을 의미하느데 남자도 그런걸 노리고 달려드는 남자가 자꾸 꼬이게 되니 분별해 내고 조절을 하면서 배우자를 선택해야 일주가 된다. 

 

자수는 쥐를 의미하는데 쥐는 다산의 상징으로 생산작인 부분을 담당한다. 생명을 많이 생산하는 인자가 되어 종족 번식 행위 능력 이런게 탑재되어 있다. 그래서 여자분들은 항상 좀 외롭고 따뜻한 양기를 가진 남자의 속성을 필요로 해서 남자가 다가오게 되면 이를 거부하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잘 분별해내고 걸러낼 수 있는 필터링이 필요해 보인다. 상관으로 이성을 잘 유혹하고 불러드리고 꼬시고 관계를 발전 시킬 수 있는 그런 능력이 되는데 결혼해서 배우자가 집안에 들어오게 되면 이게 안 좋은 방향으로 돌변해서 남자를 힘들게 만들고 그래서 자신도 또 외롭고 힘들고 하게 된다. 그러니깐 자신이 선택한 남자에 대해 자신의 입맛대로 남자를 만들려고 입맛에 맞게 하려고 표현을 또 너무 강하게 하지 않는게 좋다. 그래서 새로운 사람을 찾아보지만 들어왔다 나갔다가 반복이 되면서 정착을 하지 못하는 현상이 생기게 된다. 

 

 

남자의 경우 자기와 비슷한 배우자

남자의 경우 수가 강하면 생식능력이 강하다, 종족번식 능력이 강해서 이성에 대한 욕망이 좀 있는 일주가 된다. 목적은 갑목이다. 갑목이라는 편재가 유흥성, 끼, 즐기려고 하는 것으로 나타나거나 집 밖의 다른 여자에게 눈길을 주는 현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일주가 된다. 을목이라는 정재 여자는 子에서 병지가 되니 그런 여자가 집안에서 힘이 좀 부족하고 아프고 부실한 상태가 되게 된다. 그래서 부족함을 느끼다 보니까 밖으로 시선이 갈 수 밖에 없다. 경자는 자기와 비슷한 배우자를 만나야 유지가 되게 된다. 

 

궁합으로는 천간에 을목이 좋고, 갑무경을 완성시키는 배우자가 들어오면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지지로는 자축합이 음음이라 끌어당기는 힘이 약하다고 하는데 일단은 육합으로 잘 맞다고 보고 신자진이 또 잘 맞다고 할 수 있다. 

 

 

<유튜브, 운알남>

'명리학(고급) > 60갑자(일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사(丁巳)  (0) 2024.06.23
경신(庚申)  (0) 2024.06.23
갑오(甲午)  (0) 2024.06.22
경진(庚辰)  (0) 2024.06.21
경오(庚午)일주  (0) 2024.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