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신의 성향
봄을 지나서 여름을 지나서 가을이 된 경금이다. 새싹이 자라나서 성장하고 단단해지다가 가을이 되면 딱딱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유한성 운동성이 좀 약한 상태 유연성, 부드러움이 없어서 장단점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한 경금이 지지 申을 만났다. 가을 열매를 뜻하는 경금이 더욱 단단하고 딱딱해져 있는 상태로 木이랑 火의 기운이 들어와 줘야 庚申이 인간관계나 사회활동을 하는데 조금 부드러움 유연성을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일주 말고, 년 월에 있는 글자들의 조합으로 전체적으로 파악을 해야 한다. 木, 火나 未토 辰토가 들어와 주면은 밸런스가 맞는 형태로 살아가게 된다. 그래도 일단은 金의 성향상 강직하고 고집이 센데 자기의 생각이나 모습 등 이러한 것들을 바꾸지 않겠다는 고집스런 모습을 가지고 있다.
申은 庚의 건록지
일지가 경금에게 건록지가 되서 자기의 생각과 마음을 실행시키고 실행시키면서 그것을 뚝심있게 고집을 부릴 수 있는 그런 기운을 만났다. 자기 소신이 매우 강한 모습이다. 협상력이 떨어지는 형태이고 결단력이 상당히 높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강직함이 최고로 강한 일주이다. 지나치게 우직함, 악착감이 나타날 수 있는 일주이다. 그런데 사주에 火의 성향이 없다면 그러한 성향이 더욱 두드러지게 된다. 그래서 대운에서라도 좀 들어와 줘서 말랑말랑하게 녹여주는 형태로 가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우직함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컨트롤 하면서 부드럽게 키워주면 좋은 형태이다. 그런데 년 월에 식상이라는 水나 비겁이 들어와 버리게 되면 자기 자신의 성격 성향이 조절 능력이 부족한 형태로 가게 된다.
대인관계에 어려움
경신일주 자체가 뭔가를 움켜지고 꺾이지 않고 굽히지 않으려고 하는 성향이 강하다 보니까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에 있어서 불필요한 힘자랑 말씨름 이런 형태를 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가을의 기운 자체가 나뭇잎은 떨어지고 어떤 결과물이나 열매만 남는 형태라서 분별로 나누고 결판이 나는 형태로 흘러가는 모습으로 바짝 마른 잎사귀나 낙엽 열매만 남은 모습, 경신일주 자체가 상당히 분별력, 실행력, 판단력 이런게 뛰어난 형태로 살아가는 모습이다.
식신(壬)가 장생지로 힘을 받는다
일지 申의 지장간의 무토가 경금에게 편인이 되는데 지장간에 있는 식신 임수를 자체적으로 토극수 하니깐 자체적 제어 장치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무토가 12운성으로 병지에 들어가니 편인의 상태가 약한 형태에서 식신이 장생으로 힘을 받고 있다. 그러니 년,월에 무토나 火 오행이 들어와 주면 그런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申 중 식신 하나로도 경신일주는 자신의 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실행시키면서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가 있다고 본다.
강인한 에너지와 홍염살
경신은 또 홍염살이 있어서 강직함 속에 매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모습이다. 여자들도 상당히 강인하고 믿음직스러우면서도 때로는 도도함이 보이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백호, 괴강, 金이 많으신 분들이 한번 땡길 때 팍팍 땡겨서 한 방 이런게 있다. 돈을 벌 때 악착같이 하면서도 확 일어나야 할 때 일어날 수 있어서 직업적으로는 굉장히 유리하다. 그런데 일지 건록으로 육체적인 지구력과 끈기를 낼 수 있어서 체력, 운동 에너지를 쓰는 스포츠, 운동 분야에서 상당히 적합한 모습이다. 또 주먹 쥐고 싸우자 하는 형태의 모습으로는 군인, 경찰, 강압적 제압력을 요구하는 공직사회 조직 환경에 잘 맞다. 특수공권력, 강제 집행, 수사, 보안 이런 형태가 잘 맞는다. 그리고 식신을 가지고 있어서 한 가지에 몰두하고 파고는 성향이 강해서
전문성, 기술, 엔지니어 이런 형태의 직업으로도 잘 맞는다.
직업, 적성
경신일주가 신자진으로 수국을 형성하는 에너지가 발생하고 水 식신을 쓰는 것이 주류가 되고 금이라는 뭉치는 모습과 합해져서 주류, 냉동고기 같은 식품을 활용하는 직업 활용을 하고 만들고 생산하는 요식업 쪽으로도 연결이 잘 된다. 년월에 식신이나 상관이 온다면 더욱더 그런 쪽으로 잘 맞는 형태가 된다. 재성까지 있다면 물류, 유통까지 확장할 수 있는 형태가 된다. 신자진이라는 수국와 식신이 정관 丁와 합을 하려고 하니깐 주류, 숙박업 같은 환경이나 조직과의 인연도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경신일주는 申 중에 壬를 사용하는 형태로 가려고 하는 성향이 있고 년월에 식신이나 상관을 만나게 되면 말을 활용한 쪽으로 흘러가게 된다. 인성이 붙으면 교육 직업 형태로 잘 따르게 되고 식상이 재성을 만난다면 상업, 요식업 행태로 가기가 쉽다. 만약 년, 월에 병화 편관을 만난다고 하면 나의 이름과 명예를 더욱 높이 세우고 굽히지 않겠다는 권력욕구가 상당히 강한 형태가 된다. 남들을 휘어잡고 컨트롤 하려고 하는 그런 성향이 강하게 발생을 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법조계, 공권력 형태의 직업 발전이 잘 따르게 된다고 한다. 이걸 크게 쓰려고 하면 대운에서 관성운이나 인성운이 따라줘야 한다. 인성이 좀 부족하다 그러면 편관을 활용하여 법무, 법조계가 아니면 의료 분야로도 많이 간다.
경신이 巳와 합을 하면 사신형이 되서 뭔가를 조율하고 오리고 깎고 붙이고 이런 형태로 가기 때문에 공권력 형태의 직업이 잘 맞는다. 지지에서 사와, 인을 보면 형살이 발생을 해서, 사화 자체가 문명을 의미해서 전자, 통신 에너지를 의미하고 편인은 전문성, 기술성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화나 인목 편인이 들어온다 그러면 전자, 에너지, 공학, 설계 이런 관련 분야에서 직업 발전이 따르게 된다.
木의 기운 재성과 火의 기운 관성이 약하다
다른 육신을 살펴보면 갑목 편재가 12운성으로 절지에 놓이고 을목 정재도 태지에 놓이게 되서 재성이 힘을 쓰지 못하는 형태가 된다. 상업, 유통업 이런 형태가 좀 불리하다, 아니면 이윤을 남기는 형태는 분리하다. 년월에 갑인처럼 강하게 들어오지 않으면 재물적인 투자, 유통을 통한 돈을 벌기가 힘든 형태로 가기 때문에 자기의 전문성이나 기술 이런 부분을 활용해서 가게 된다. 경신 일주 자체가 개인적인 성격이나 성향이 강하고 그렇다 보니깐 주관도 뚜렷하고 명확해서 조직 사회 이런 곳에 자기가 잘 안 맞는다는 생각이 발생하기 쉽기도 하다.
관의 모습도 편관 병화는 병지, 정관 정화는 목욕지가 되어 관성도 재성과 마찬가지로 힘을 잘 쓰지 못하는 형태가 되서 관성이 년월에 드러나지 않으면 개인사업, 프리랜서 이런 형태의 일이 아니면 불만이 많이 쌓이게 된다. 자기가 독립적으로 살아갈 환경 무대를 만들어 가는게 최고로 좋다. 이 경신일주 자체가 강하게 지금 결집되어 있고 뭉쳐 있고 하는 형태니깐 어딘가에 이끌려 다니는 것 자체를 좀 싫어하는 형태가 된다. 스스로 자기가 대장, 리더가 되려고 한다.
일지 申은 비견, 물질적 도움
경신이 자체가 금 덩어리 인데 결실과 수확으로 중년에 뭔가 재물적인 물질적인 부분을 스스로 거머쥐고, 쟁취할 수 있는 기회를 만나는 일주가 된다. 그런게 아니라면 일지가 비견으로 형제, 동료, 친구 이런 형태가 되는데 주변에서 물질적이거나 재무적으로 실속 있는 형태의 친구, 형제가 있는 모습으로도 볼 수 있다. 그래서 자신이 일이 잘 안 풀릴때는 실속 있는 친구나 형제한테 좀 붙어서 살아갈 수 있는 무기도 될 수 있다.
건강
경신일주가 건강은 간여지동으로 은근히 단단하고 건강한 분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금이 치는 목에 해당하는 간,담에 손상이 생기기 쉽다. 소화기관도 약해지기 쉽다. 특히 여자가 8,9월 생이면 양기가 부족해서 30-40대에 이유없이 아프고 시리고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특별히 운동을 해줘서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되면서 육체적인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서 좋다.
이성, 연애
이성운은 여성 경신일주가 상당히 잘낫다. 당차고 고집세고 그래서 이성관계에서 양보와 유연성, 융통성이 좀 부족한 상태로 가기 때문에 이성 문제에 있어서 어려움이 좀 많이 따르게 된다. 그런 상황에서 신자진이 되고, 정임합이 되면서 이성관계의 인연은 잘 발생이 되서 기회가 잘 따르고 남자들도 은근히 꼬인다. 연애 관계는 뭔가 잘 안 맞고 트러블 마찰이 생기면 좀 결판을 내는 형태로 잘 깨지기도 쉬운 형태라고 본다. 그러한 이유로 경신 일주 자체는 나이가 들어 그러한 부분이 수그러들어서 늦게 결혼하는게 좋다.
경신일주가 홍염이라서 당차고 터프한 매력이 있어서 이성에게 어필되고 이성들이 잘 따르게 된다. 하지만 신자진으로 가면 쓰잘데기 없는 날파리 형태들이 잘 꼬이는 문제도 있다. 이런 부분을 잘 걸러서 연애를 하면 된다. 여성 경신일주는 건록지에다 홍염에다가 식신까지 장착을 해서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액션을 취하는 여성분들이 많이 있다. 년월에 관성이 들어오는거 보고 남자 이성운을 봐줘야 한다. 그런데 년월에 정화 정관이 있는데 정화가 목욕지에 들어가 있으면 남자가 끼 부리고 노는 형태의 남자들이 기본적으로 꼬일 수 있는 형태, 철이 좀 덜 든 형태의 남자 느낌으로 인연이 발생하기 쉽다.
남자 경신 일주는 육체와 정신 에너지가 상당히 뛰어난 모습이 있고 경신이라는 남성적인 카리스마가 좀 있어서 매력을 어필할 수 있다. 신자진으로 불을 끄는 행위 정임합 하려는 행위가 있다 보니깐 쉽게 이성 연애 관계가 발전을 하게 되는데 남자 자체가 맞춰주는 성향은 아니다 보니 연애를 끝내고 가정을 이뤄가는 시기에 자기 본연의 성격, 성향을 그대로 유지하면은 가정을 지켜나가는게 힘들고 고생이 따르게 된다. 을목의 정재가 申에서 태지에 놓이게 되는데 부드럽고 연약한 을목 정재가 버티기가 쉽지 않다. 밖으로 튕겨 나가거나, 집에서 몸이 약한 형태로 가버리던지 그러기 쉽다. 인목의 편재는 인신충의 형태로 가정에서 정착하기 어려운 형태로 가게 되고 卯도 정재가 되는데 얘는 묘신 원진으로 잦은 마찰이 걸리니 연애는 기회가 많이 생기지만 여자가 안으로 들어와 정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배우자가 되는 재관이 약하다
경신 남자는 자체로 재성이 절,태지에 빠지고, 충,원진이기 때문에 자기가 아니면 배우자가 밖으로 왕성하게 활동을 하는 형태가 좋겠다. 申이 집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절,태지로 누군가는 굉장히 약한 형태로 숨 죽이면서 살아가는 형태가 되거나 서로 으르렁 거리면서 박터지게 싸우거나 아니면 누군가 아픈 형태로 가기 쉬우니깐 서로가 늘 거리를 두고 지내는 형태로 살아가는게 좋다. 대운에서 인,묘,진,사,오로 흘러가면 이성운이 많이 받쳐주는 형태이고 그렇지 않으면 흔들리기 때문에 남자가 방황을 하기가 쉽다. 경신 남자는 신자진 중에 하나가 있고 홍염살 있으면 유흥성 이런게 좀 있는 형태다.
궁합은 상대방 사주에 을목이 있으면 좋고 그 다음은 갑무경을 완성하는 글자가 있으면 좋다. 지지로는 형이 되기는 하나 사화가 있으면 좋고 신자진의 삼합이 완성되는 글자가 상대방 사주에 있으면 좋다. 경신 자체가 에너지가 상당히 쎄기 때문에 육체적인 에너지, 성적인 부분을 맞춰 줄 수 있는 배우자를 만나면 좋다.
<유튜브:운알남, 일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