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고급)/60갑자(일주)

정축(丁丑)일주

by 명랑bb 2024. 7. 8.

 

 

정축일주의 특성

정축일주는 일간이 火일간으로, 火의 종류로는 병화와 정화가 있다. 병화는 자연적인 밝음으로 일반적으로 태양에 비유를 하고 정화는 인공적인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火에 비유를 한다. 정화가 인공적인 불빛이니까 라이트 레이저, 촛불, 모닥불, 조명, 플래쉬 등으로 말할 수 있다. 

 

지지의 축토는 시간적으로 새벽 1시 30분~3시 30까지의 시간으로 흔히 완전 밤중을 의미하고, 축이라는 글자 자체는 축대의 의미로 차축, 촛대를 의미해서 촛대에 있는 불꽃, 불타는 양초 이러한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한 밤에 고요하게 조용히 타고 있는 양초를 의미해서 정숙된 모양과, 분위기가 있다. 

 

정축일주의 특징은 정숙하고 조용한데 백호살에 놓여 있는 것으로 백호살은 호랑이를 의미한다. 어마무시한 에너지, 압축성, 압축 능력을 의미해서 뭔가 한 번 빵하고 터지면 난리날 무시한 폭발력 전투력 이런게 있다. 축대 위에 화의 기운을 두고 있으니 화염을 내뿜는 화염 방사기 같은 무시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평소에는 이렇게 좀 정숙하고 조용하고 이러한 스타일인데 한번 그 폭탄을 쓰면 난리가 나는 형태로 간다. 정축일주는 폭탄을 터트리는 무시한 괴력 능력 이런게 있다.

 

일단 사주에 백호살이 있다는 것은 유능인자로 성격이 불같은 모습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 잘하는 사람들이 성격이 좀 불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또 지지가 십성으로 분석을 해보면 식신을 가지고 있다. 축토가 정화에게 식신이 되는데 축토 속에 있는 기토가 토의 역할을 잘 못한다. 겨울 토인 축토는 온전한 성질을 가지지 못하는 토가 된다. 그래서 여름이 올 때 강해지고 겨울이 올 때 약해지는 火의 특징과 같이 움직이게 된다. 그리고 축토는 기토를 입묘하는 글자로 입묘라는 것은 해당 십성의 기운을 확 끌어다가 묘지에 확 집어 넣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그렇게 강제로 고립시켜 버려서 정축은 식신이 있지만 그러한 식신을 다른 일주에 비해서 활발하게 쓸 수 있는 일주는 아니다. 그래서 다른 식신일주 보다는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성향이 약하다. 그렇지만 정축 일주 자체가 백호살이고 지장간에 편관 계수를 두고 있다. 이 편관과 식신이 있으니깐 자체적으로 식신 제살을 하는 형태가 된다. 

 

정축일주는 백호살에 식신제살로 호랑이를 때려잡는 모습이다 보니깐 한번 빡 돌거나 하면 또라이로 가 버릴 수 있다. 그 정도로 독해질수 있고 잔인한 성격도 나올 수 있는 형태가 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려운 환경이나 상황을 만났을 때 그러한 힘든 일들을 잘 극복해 낼 수 있는 능력치가 있다는 거고 그게 발전하면 유능으로 이어지게 되는 거다. 그리고 식신으로 제살을 해 버리는 형태니깐 사람이 잘났다, 똘똘하다, 당차다, 할 말 하면서 살아간다. 이런 형태이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말 싸움이나 구설수 이런게 생겨도 자기가 잘 맞서 싸우면서 극복해 낼 수 있는 형태로 살아가게 된다.

 

개인 능력치가 뛰어나다가 보면 된다. 일간이 정화가 되고 기토는 정화의 식신이 되는데 축토는 이러한 정화와 식신을 끌어다 땡겨서 입묘를 시켜버리는 에너지이다 보니깐 평사시에 기본 베이스가 고요하고 조용하고 얌전하게 살아가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의 자극이나 마찰 이런게 없을 때는 인정도 많고 조신하게 조금 인내도 하면서 살아가려고 하는 기본 성향이 된다.

 

지장간을 살펴보면 辛이 편재고 계수는 편관이 되서 재생살을 한다. 재생살을 하게 되면은 사람 자체가 통이 크다. 통이크고 손도 크고 대범하고 멋지게 간다. 크게 멋지게 삐까뻔적하게 이러한 형태로 가기 때문에 정축일주 같은 경우에는 폼 좀 잡을 줄 알고 멋도 부릴 줄 알고 이렇게 된다. 체면을 구기지 않게 이렇게 살아가려는 성향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 식신은 내가 움직이고 행동하려고 하는건데 이거를 자꾸 집어넣는 거니깐 한번 참고 또 참고 하는 모습이다.이러다가 뚜껑이 한 번 열리면은 그대로 뚜드려 패는 형태로 가는거다. 

 

백호살이 이러한 모습은 있는데 그래도 자기으 몸을 팍 낮추면서 이렇게 하는 성향도 있어서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서 빠져 있을 때도 있고 수비할때는 수비도 하고 상황 대처 능력과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말을 조금씩 줄일려고 하고 행동도 조심히 하려는 형태로 자세를 낮추기도, 겸손하게 하기도 했다가 식신제살을 사용해서 할 말은 또 하는 이러한 조절을 잘 하는 형태가 된다. 

 

축토는 해당되는 동물이 소가 되는데 뭔가 되새김질하는 과거를 생각하고 지나온 일을 생각하고 이런 형태로 가다보니깐 약간 뒤끝 이런게 있는 일주가 된다. 양간은 태지가 비인살인데 음간은 입묘지가 비인살이다. 그래서 정축은 비인살에 있다 보니깐 은장도 같은 칼을 항상 품고 다니는 사람이니깐 열 받으면 미친듯이 달려가고 난리가 난다.

 

 

정축의 건강

정축일주 처럼 백호살이 되면은 개인 능력치는 좋지만 건강적으로는 굉장히 불리하다. 그래서 급성 질병이나 질환 형태로 병이 생기다 보니 건강적으로 사고나 수술수가 많이 따르는 형태가 된다. 그래서 중년이 되기 전에 건강보험을 잘 들어 놓고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안 좋은 질병을 빨리 찾아내고 하면서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다. 

 

건강운을 볼 때 안 좋아지는 경우는 첫 번째가 식신이나 상관을 입묘할 때 그리고 두 번째가 편관을 만날 때 세번째가 백호살, 양인살이 되는데 일주 자체로 이 세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어서 건강적으로 많이 불리한 일주가 된다. 또 식신은 밥숟가락을 의미하고 내 손발을 의미하니깐 이러한 능력이나 환경이 불안정한 환경을 의미하기도 해서 이것이 동시에 건강으로 이어지면서 끼니를 거르면 오래 못 살게 되는 것과 비슷하다. 

 

축토는 새벽 1시 30분에서 3시 30분까지의 시간으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추운 공간, 계절로는 얼어붙는 공간의 형태로 되기 때문에 정축일주는 냉한 기운 이런게 좀 강하고 백호살이 있는 형태니깐 차가우면 심장, 백호살은 혈압, 혈관 쪽으로 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몸 안에 뭔가가 굳거나 뭉치거나 뭔가를 막거나 자꾸 불어나는 형태로 종양성 질병이나 바이러스 질병 이런 쪾으로 많이 약하다고 본다. 몸이 냉한 형태로 가니깐 여성같은 경우는 차가움으로 인해서 생리통이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게 최대한 좋고 차가운 것을 멀리하고 안먹고 이런게 가장 좋다. 

 

 

정축의 직업, 적성

직업운을 보면은 경금, 정재가 입묘를 한다. 그 말은 안정적이고 정적이고 이러한 형태의 수입활동이나 일이 잘 안된다는 것이고 축토 속에 편재 辛이 있어서 편재의 속성을 많이 따르려고 하거나 편재에 대한 갈증, 갈망이 계속 있게 된다. 이 편재의 경우는 한방 먹어보자, 대박나자 로또 맞자, 주식해서 대박나자 등 대박을 꿈꾸는 형태로 가게 된다. 그래서 조금 환경이 안정적인 형태 보다는 굴곡이 따르게 되는 사업이나 투자, 투기 목돈 형태로 재물 활동이 잘 따르게 되는 일주가 된다. 그런데 유금이 사주 내에 있다고 하면은 부모한테 경제적인 지원을 많이 받는 형태가 되거나 스스로 사업, 투자의 형태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일주가 된다. 왜냐하면 정화에게 유금은 보통 편재가 아니고 천을귀인 편재가 되기 때문에 편재에도 프리미엄이 붙어서 보통 재물이 아니고 공이 하나가 더 붙는다고 생각을 하면 된다. 

 

그렇게 정화가 유금이 있는 경우에는 재물복 하나는 타고 났다고 보는 거다. 단, 유금이 공망이나 원진을 안 맞아야 한다. 직업적인 걸로 일간이 백호에 놓여 있으니깐 지장간에 편관도 가지고 있고, 자를 만나면 자축 합을 한다. 이렇게 육합하는 글자는 삼십프로정도 항상 이렇게 옆에서 그림자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형태가 되면은 기본적으로 의료로 많이 풀린다. 아니면 뭔가를 물어뜯거나 물어뜯기거나 하는 형태로 많이 가게 된다. 사주내에 편관이 계속 떠 있거나 이러한 형태로 가게 되면 군인, 경찰로도 많이 간다. 편관 속성이 강제성 강압적인 직업을 뜻하기 때문에 그렇다.

 

정화가 인공적인 불로 레이저, 라이트, 조명을 의미해서 공학 연국, 개발, 전문가, 기술이나 엔지니어 설계자 이러한 형태로도 잘 풀린다. 또 비인살이 있으니깐 미세하게 섬세하게 뭔가를 조사하거나 수사해서 정리하는 미세하게 컨트롤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요하는 직업으로도 많이 간다. 또 촛불을 켜고 안 자고 있는 형태로 정신적으로 많이 발달을 해서 종교나 철학 같이 안 보이는 세계에 대해 재능을 타고났다. 

 

 

정축 이성, 연애, 결혼

여성 이성운을 보면은 축토가 식신이 되는데 육합으로 자수 편관이 잘 달라붙어서 여자한테 편관은 남자가 되니깐 수시로 달라붙는 현상이 잘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편관을 가지고 있어서 이성이 많이 들러붙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지장간에 편재 신금이 편관을 생하는 형태로 재생살을 하고 있으니깐 멋 부리고 폼잡는 형태의 나쁜 남자, 애인 같은 모습으로 배우자로는 아쉬움이 따르는 남자가 된다. 50점짜리 남자로 가정에 들어와 있으면서 나를 외롭고 쓸쓸하게 마음을 시리게 만드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애인 복은 많지만 배우자 복이 배우자 역할을 잘 해주면서 배신이나 배반을 하지 않는 형태로 남자가 정착을 하는 형태가 아니니깐 배우자 관련해서 아쉬움이 따르는 일주가 된다. 정축일주 같은 경우는 대운이나 세운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러한 운이 좋을 때와 안 좋을 때에 따라 좋고 나쁘고가 좌우를 하게 된다. 

 

남녀 모두 지장간에 정재는 없고 편재나 편관을 가지고 있는 형태로 화려함 속에서 즐기고 놀고 이런걸 좀 좋아하는 성향이 있어서 연애할 때는 장점이 되는데 결혼 후 이렇게 되면은 가정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정재와 정관을 계속 갈망하고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밖을 보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정재는 남자에게 배우자를 의미를 하는데 자꾸 축토로 사라지는 것으로 이별수를 의미하므로 배우자 관리를 잘 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은 일생에 한번의 이별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밖으로 적당히 돌아다니면 가정에 시간과 공력을 좀 투자할 필요가 있는 일주가 된다. 

 

궁합으로는 정축 일주가 자체적으로 임수와 정임합을 한다. 그래서 천간 임수와의 궁합이 좋고, 그 다음에 병,정,을이 완성이 되면 천간삼기로 인연이 지속되고 오래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지지 같은 경우는 자수랑 육합 관계가 되어 좋고 사유축은 삼합으로 좋다. 특히 사유축이 궁합으로 좋다. 

 

<유튜브, 운알남>

 

'명리학(고급) > 60갑자(일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묘(己卯)일주  (0) 2024.07.09
무인(戊寅)일주  (3) 2024.07.08
병자(丙子)일주  (0) 2024.07.07
계유(癸酉)일주  (0) 2024.07.06
을해(乙亥)일주  (1) 2024.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