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유의 특성
계유일주 일간이 수일간이 되고 수 중에서도 계수라서 이슬 같은 수증기 느낌의 수를 뜻한다. 그니깐 입자가 되게 좀 작고 가늘고 거의 보이지 않는 그러한 것을 뜻한다. 계수 자체가 하늘에 떠 있는 수증기 같다 보니깐 하늘에 많이 떠 있고 돌아다니고 계수일간 자체로 역마성을 많이 의미를 한다. 그리고 지지의 유금은 보석이 되고 십성으로 편인이 되니 금생수가 된다. 그래서 이 보석 비싸고 값어치가 나가는 금으로 부터 생을 받는 거니깐 이 계수도 값어치 있고 비싼 무결점으로 깨끗한 그러한 물을 뜻하고 그렇다.
계유일주는 오염되지 않고 청결하고 고급짐을 뜻한다. 이게 심해지면 결벽증 증상으로도 나타나기도 한다. 항상 청결, 깨끗함을 유지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사람도 조금 가리고 깨끗한지 오염됬는지 이러한 것도 따지면서 만나는 사람을 좀 가려서 만나는 성향도 발생하게 된다. 남녀 모두 이쁘거나 잘생긴 경우가 많다. 유금이 십성으로 편인이니 엄마가 되는데 엄마가 보석으로 나를 생해줘서 나 또한 그러한 존재가 된다. 계유 일주 자체로 인기나 사람들의 시선을 모아서 살아가는 형태로 운이 좋은 경우에는 유명인이 될 수 있다.
계유일주 자체가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깨끗하고 깔끔한 유리잔 같기 때문에 충격을 받지 않아야 하고 조심스럽게 다뤄야 되는 존재로 금이 가면 끝이니깐 투명한 유리잔은 또 때가 잘 끼기도 하고 얼룩이 잘 생기다 보니까 이런게 안 묻고 조심해야 하고 공을 들여야 그러한 형태가 되기 때문에 계유 일주 자체가 조금 예민하고 까탈스럽고 그러한 모습이 있다.
외부 충격이나 자극에 예민하고 자기를 더럽히는 형태가 되면은 인간관계도 그렇고 활동성 이러한 것들도 문을 잘 닫아 버려서 마음의 문을 닫고 인간 관계 뿐 아니라 이성 관계도 멀리하고 그러한 성향이 있다가 보니깐 인생이 좀 외롭고 쓸쓸하다고 본인이 많이 느끼게 된다.
계수에게 유금은 병지
계유일주에서 유금은 계수 일간에게는 12운성으로 병지가 된다. 병지이기 때문에 나이가 좀 많은 중년층을 의미해서 자체적으로 성숙한 마인드 하지만 병지라는건 병들어 가는 상태를 의미해서 정신적으로 마음적으로 쓸쓸함이나 아픔 이런게 일주 자체적으로 있다. 마음이 아프고 시리고 이러한 게 있다. 또 십성적으로 편인이다 보니깐 병지와 편인의 특성이 중첩이 되면서 그러한 현상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거다. 마음이 아프거나 정신적인 고통 자극을 많이 받게 되서 감성적이고 이러한게 있다. 또 감수성, 감성적, 철학적 이러한게 풍부한 모습이고 거기에 편인의 아이디어와 기획력 감수성을 활용한 창작물, 저작물, 아이디어 이런쪽으로 직업 발전이 잘 되는 일주다.
계유의 적성 및 직업
계유일주는 자기의 정신 상태를 맑고 깨끗하고 청결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오염을 잘 씻어내고 깨끗이 정화하는 그런 취미 활동이 중요하다 보니깐 환경적 혹은 직업적으로 독서, 종교, 철학이 본인에게 잘 맞는다. 청결함이나 깨끗함을 유지해 주는게 좋은데 계유일주가 기토 편관을 맞아 버리면 오염이 팍 되는 형태로 조금 정신적으로 건강하기가 어렵다.
직업으로는 유금은 아름다운 걸 뜻한다. 아름다움을 뜻하고 또 예리하기 때문에 아름답고 비싼 보석 같은 특징으로 그러한 물질을 다루거나 그것을 활용하는 직업 분야로 많이 가고 십성으로 편인이다 보니깐 전문적 자격이나 기술 이러한 쪽으로 많이 가게 된다. 그래서 가능한 직업 분야로는 디자인처럼 꾸미고 장식하고 아니면 뷰티, 의류, 미용으로도 많이 간다. 꽃으로 꾸미는 플라워리스트 이러한 분야로 가는데 편인을 쓰다 보니깐 생각과 창작의 속성이 강하다. 식신처럼 뭔가를 기르고 생산하는 분야가 아닌 자격이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접근을 하게 된다.
계유일주는 갑목의 상관이랑 을목의 식신의 모두 힘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식상을 중심으로 살아가는게 아니라 편인 유금을 중심으로 살아가는 형태로 연구나 개발 이러한 분야가 가능해 진다. 아니면 전문성이 십성으로 병지 12운성으로 편인 이렇게 되면은 감수성이 유달리 풍부한데 병지가 40,50대 이상의 정신 연령을 의미해서 사람이 경험도 풍부하고 해서 이러한 지적인 아이디어에 자신의 감수성, 예술성을 활용해 가지고 자기만의 것을 만들고 그런거에 재능이 많은 형태가 된다. 편인은 저작물, 지적 재산권 이러한 형태로 갔을 때 金이라는 돈이 생기게 된다.
계유일주는 자신의 재능을 써 먹으면 돈이 되는 형태이고 사화는 火의 속성으로 전기, 전자, 통신, 영상 이런것을 의미하는데 사유로 합을 하니깐 남자 같은 경우는 이러한 경우 전기, 전자, 통신, 영상, 미디어 이런 쪽에서 특수 자격이나 기술 전문성을 가지고 성공을 많이 하게 된다.
계유일주는 관성이 떠 있고 대운의 흐름이 좋을 경우에는 공부를 좀 하게 되는데 유금을 쓰게 되니까 유금 같은 경우는 술 항아리 처럼 뭔가를 숙성시키고 발효 시키는 이런걸 의미하게 된다. 그래서 또 이게 현침살이라 어떠한 약물을 쓰고 칼을 쓰는 쪽으로 가서 의료, 의학쪽으로 전문 자격을 가지고 성공하는 케이스도 많이 있다. 유금이 아까 말했듯이 술 항아리의 모습으로 음식물이나 주류를 숙성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으니깐 건강 관련해서 연구하고 개발하는 음식업으로도 잘 맞고 식품을 가공하는 형태로 많이 가서 그러한 것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이런 분야도 특성이 잘 맞게 된다. 이 계유 일주는 편인 위주로 살아가다 보니깐 희소성이 강한 직업 분야로 가서 성공을 많이 하는 케이스다. 또 편인이면서 유금 자체가 흔하지 않고 귀한 것이기 때문에 계유는 편인을 써도 좀 희소성이 있는 편인을 사용하게 된다.
일주 자체로 금과 수의 조합은 음의 특징이 강하기 때문에 결국 이 정신적인 세계, 지적인 부분을 의미해서 종교나 철학 이런 분야로 관심이 많이 가게 되고 정신적인게 발달을 계속하는 형태이다 보니깐 교육이랑도 연결이 되서 교육 종사자 분들도 많이 생기게 된다.
계유의 재물운
계유의 재물운을 보면은 정화라고 하는 편재는 유금에서 장생을 하고 병화라고 하는 정재는 유금에서 사지가 된다. 사지는 힘이 없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장생은 힘이 막 솟아나는 힘을 받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정화라는 편재 중심으로 활동을 하게 된다. 편재라는 것은 고정적이지는 않고 등락폭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유동적이고 해서 가끔 투기적인 큰 재물을 뜻하기도 하는데 안정적, 고정적인 거랑은 거리가 있는 재물을 뜻한다. 또 유금은 값비싼 물건이 되는데 부동산 같은 문서나 이권 사업을 통해서 이런 재물을 크게 벌 수가 있다.
계유의 건강
계유일주는 특유의 예민한 이런게 좀 있다 보니깐 신경성 질환이나 이런게 잘 따르는 형태가 되고 8월에서 10월생의 경우는 금의 기운이 강해지기 때문에 목의 기운이 약해지면서 간담 쪽이 빨리 손실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 간담이 약해지게 되면 이게 시력으로 이어지는데 간담관리를 잘 해주게 되면서 시력까지 보호할 필요가 좀 있는 일주가 된다.
계유의 이성, 연애, 배우자
여성의 이성운을 보게 되면은 계수 일간의 정관은 무토가 되고, 기토는 편관이 되는데 12운성으로 기토는 장생지가 되고 무토는 사지가 되고 그렇다. 유금은 가정을 의미하고 안방을 의미하는데 집 안에 있는 관의 모습이 무토는 사지가 되고 기토는 장생지가 된다. 그래서 무토 정관은 잘 안 들어오고 기토의 편관 남자가 들어오게 되는데 편관의 속성이 정관과는 달리 자신의 마음에 쏙 드는 형태는 아닌 모습이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서는 나쁜 남자, 실속이 없는 남자의 형태로 꼬이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년,월에 정관이 강하게 힘들 받는 형태로 무오나 무진 이렇게 들어온다고 하면 정관의 남자가 연결이 잘 된다. 계유 일주에게 편관 기토 남자는 장생지라 약간 어린 남자를 뜻해서 계유일주의 여자라고 하면 연하남은 피하는게 좋다. 만약에 기토 배우자를 만났다고 하면은 본인이 스스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형태가 되어서 뛰쳐나가는 형태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계유 일주 여자라고 하면 배우자에 의지하지 말고 혼자서 본인의 행복과 미래를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게 좋다.
남자의 이성운 같은 경우는 정재가 되는 병화가 사지에 있고, 편재가 되는 정화가 장생지에 놓여서 병화보다는 정화 여성이 많이 따르게 되면서 결혼해서 애인같은 모습이 있는데 가정적인 부인의 역할을 해주는 여자는 만나기 힘들다. 그래서 부족함을 느끼게 되고 병화 같은 존재가 되는 사화의 경우에는 이 유금을 만나게 되면 사화의 특성이 다 깨져 버리고 금을 생해주는 형태로 가게 된다. 병화는 유금자리에서 사지가 되는데 사지라는 것은 아프거나 변색이 되는 형태로 배신을 때리는 모습도 된다. 그래서 배우자 복이 남녀 모두 불리한 형태가 된다.
이 사화가 월주에 있고 대운에서 유금을 만난다고 하면은 사화가 자신의 모습을 아니면 자신의 에너지를 모두 잃고 금을 생해주는 형태로 가게 된다. 그래서 시간이 갈수록 체력이 처음에 100프로였다가 점점 줄어들면서 20프로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하게 된다. 그래서 고유의 정재의 기능이 점점 떨어지고 약해지면서 말라가는 형태로 되기 때문에 시름시름 앓고 기능을 잃어가는 형태가 된다. 운이 안 좋은 경우 정말로 사랑하고 아끼고 좋아하는 배우자에게 비극이 생기면서 이별수가 따를수 있는 슬픈 현상이 발생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남자들 중에 월지나 연지에 사화가 있다고 하면 배우자 건강 관리에 엄청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
<유튜브, 운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