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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초급)/천간(天干)

천간 - 경금

by bb명랑 2024. 3. 4.

경금(庚)

경(庚) : 경음/양금, 오행으로 금(金)

 

경금(庚)은 처음에 나온 초목이 오랜 시간이 흘러서
응축이라는 단련을 통하여 커다란 결실을 이루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경금(庚)은 외부로 발산하는 기운을 과감하게 안으로 수렴하는 성질로 인하여 초목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단단한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경금(庚)의 물상으로 '무쇠', '바위', '원석'에 비유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가을의 결실을 나타내는 '열매'나 '결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금(庚)을 표현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경금(庚)을 설명한 것처럼 갑목(甲)으로 태어나 성장하고 발산의 과정과 응축이라는 에너지를 지나고 이어서 자신을 단련시키는 숙성의 과정을 통과하면 비로소 경금(庚)이 탄생되는 원리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이 가을에 이르러 결실을 맺는다는 것은 봄 부터 시작하여 여름을 거쳐 환절기와 가을에 이르기까지 긴 여정을 거쳐서 왔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금(庚)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성향은 자신이 그동안 쌓아 놓은 경험을 바탕으로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주변의 상황에 쉽게 흔들리지 않으며 자신을 돌아보며 자기 제어를 잘하고 자연의 순리와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경금(庚)은 새로운 시도나 창조보다는 자신이 쌓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숙살지기(肅殺之氣)

경금(庚)은 선과 악을 중심으로 하여 공평하게 심사하고자 하며 이러한 판단하에 필요한 것은 보존하고 불(不) 필요한 것은 버리는 성향이 있습니다. 하여 가을을 '숙살지기'라 부르기도 합니다. 봄의 기운과 다르게 가을의 기운은 환경에서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초목을 말라죽게 합니다. 이를 통해 우수한 종자는 살리고 나머지는 다른 용도로 활용하게 됩니다. 이 시절에 시들은 초목은 건초가 되니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드는 재료로 쓰이게 됩니다. 그리고 잡초는 썪어 퇴비가 되니 다음 생명을 위한 거름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생명을 죽이는 숙살(肅殺)의 기운에 의해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많은 재료를 가져다 주는 것이 자연의 이치입니다. 그러니 겉으로는 죽이는 듯하나 실제로는 자신의 용도를 찾아서 에너지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금(庚)의 의(義)

 

경금(庚)은 금(金)의 오행(五行)이 가지고 있는 특징처럼 호불호(好不好)도 명확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체적인 판단에 따라 행동하고 이러한 자신만의 패턴으로 살아가는 것을 중요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을의 '숙살지기'의 기운과 같이 자신이 취할 것과 버릴 것을 명확하게 결정하며 나아갑니다. 또한 공평한 심사를 중요시하고 결단력 있게 일을 처리해 나갑니다. 이러한 특성은 장점으로도 작용하지만 단점으로도 드러나게 됩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확고한 주체성으로 인해 잘못된 방향으로 흐르게 되면 이를 되돌리기 어려워지고 잘못을 인정하기도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 경금(庚)을 바르게 활용한다면 카리스마를 뽐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잘못 사용하면 융통성이 없어 보이며 타인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협조적이지 못한 모습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경금(庚)의 확고한 주체성 안에서도 동료들에게 의리(義理)가 있게 대하고 상급자에게는 충성심(忠誠心)을 보이게 됩니다. 또 어떠한 임무를 맡으면 소신을 다하여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며 의리나 충성심으로 그 임무를 완수하려 합니다. 경금(庚)은 긴 여정을 통해 맺은 '열매'이자 '결과'를 의미하는데 자신의 옳음을 증명해야 하는 책임감도 강하기에 그에 따른 결과도 중요시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세상이 망하더라도 끝까지 임무를 완수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확인하려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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