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 용어

수승화강(水昇火降)

by 명랑bb 2024. 5. 4.

 

 

 

명리학(命理學)에서 수승화강(水昇火降)은 음양오행에 기반하고 있으며 '물(水)'은 위로, '불(火)'는 아래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는 자연계에서도 존재하는데 물은 수증기가 되어 하늘로 올라가며 태양의 따뜻함은 내려가서 땅 속으로 흡수되게 됩니다. 그렇게 되어야 음양이 조화를 이루어 생명체들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일찍이 한의학에서도 음양오행 이론이 기본적인 틀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승화강을 사람의 신체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수승화강이 몸에서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차가운 기운을 위로 올려서 머리를 차갑게 하고 뜨거운 기운을 아래로 내려서 배를 따뜻하게 합니다. 이렇게 몸을 유지함으로써 기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몸과 마음이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고 몸의 건강한 상태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사주를 분석함에도 이러한 '수승화강'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판단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사주의 주인공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나아가 건강과 운명을 예측하는데 활용하기도 합니다.

 

 

 

[명리학(초급)/명리용어] - 수화기제(水火旣濟), 수화미제(水火未濟)

 

수화기제(水火旣濟), 수화미제(水火未濟)

기제(旣濟)란? 기(旣)의 한자 뜻은 이렇습니다. 旣자는 ‘이미’나 ‘이전에’, ‘처음부터’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旣자는 旡(목멜 기)자와 皀(고소할 급)자가 결합한 모습입니다. 皀자는

mrirang.tistory.com

 

'명리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반합(正反合)  (0) 2024.05.07
양기음세(陽氣陰勢)  (0) 2024.05.05
중도(中道)  (0) 2024.05.04
수화기제(水火旣濟), 수화미제(水火未濟)  (1) 2024.04.22
궁성(宮星) 이론  (1) 2024.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