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고급)/60갑자(일주)

병인(丙寅)

by 명랑bb 2024. 7. 4.

 

 

병인의 특성, 장생지

병인일주는 병화일간으로 일지는 배우자궁이며 이성이 들어와서 정착하는 곳으로 여자는 남편이 들어와서 머무는 곳이고 남자는 아내가 들어와서 뿌리를 내리는 곳이 된다. 병화일간이 인목을 만나면 12운성으로는 장생지가 되고 십성으로는 편인이 되고 병화가 인목을 만나서 홍염살이 있다. 이 세가지를 가지고 일주를 해석을 한다. 

 

원래는 장생일주는 주기 주도력이 약하고 추진력이 약한데 이 병인 일주는 자기중심으로 자기 주도력과 추진력이 상당히 강한 일주다. 그렇지만 뚝심이나 그런건 좀 약하다. 그래서 적극성은 뛰어나고 자립심은 조금 약하고 끈기도 살짝 부족하고 이런 성향을 가지고 있다. 또 장생지하면 어린 아이의 성향으로 순수하고 애기 같은 모습이 있다. 그래서 인간관계나 일적인 부분에서 자기 뜻대로 풀리지 않으면 떼를 쓰고 징징 거리는 성향이 나타나게 된다. 때로는 성숙하지 않은 상황 대처능력이 있는데 이게 장생지의 특성 때문에 그렇다. 

 

병화일간이 편인을 만나면 사랑 받으려고 하는 성향이 있어서 옆에 누군가 있어주고 다정다감하게 보살핌을 받기를 원하는 마음이 굉장히 강하고 혼자 남겨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본인이 외롭고 쓸쓸해지는 상황이나 환경을 싫어하고 두려워하는 심리가 강하게 작용한다. 그리고 장생지의 성격으로 애교도 있고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특유의 매력을 어필하는 능력이 있고 인복이 따른다. 

 

인시라는 것은 해가 떠오르는 시간이 인시가 되는데 병화는 태양처럼 화의 기운을 확 발산하는 에너지가 강해서 사주내에 이런 사화나 오화 12운성으로 건록지와 제왕지가 없어도 병인 일주는 추진력이 남다르게 강한 특성이 있다. 다만 지구력이 좀 부족하고 성숙한 모습이 약한 느낌이 있다. 큰 일을 결정하거나 추진할 때 후견인이나 주변 사람의 조언을 많이 듣고 판단하고 실행하는게 좋다. 왜냐하면 아직은 세상에 대한 세속적인 충분한 지식와 그런게 좀 부족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의 의견을 참고해서 판단을 내리는게 좋다. 

 

 

병인, 홍염살

병인일주는 홍염살로 이성 뿐 아니라 타인에게 자신을 어필 할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났고 순간적으로 상대의 마음을 읽어서 자신이 원하고 필요한 것을 취할 수 있는 순발력과 재치가 있어서 영업적인 능력, 마음을 얻어내는 능력 이런게 굉장히 강하다. 

 

 

병인은 재성과 관성이 약

병인일주는 편재가 경금이고 정재가 신금이 되는데 이 재성이 현금이나 시장성을 의미해서 사업적 재물, 유통적, 경제적인 것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재성이 힘이 약한 형태로 경제적인 판단이나 경영적인 능력은 상당히 떨어지는 사주가 된다. 12운성적으로 재성이 절태지에 놓여서 힘을 못 쓰는 형태로 자산, 실무자, 운영감각, 투자감각 능력이 떨어져서 병인 일주는 재성적인 근거를 직업으로 삼아서 살아가면 좀 힘들거나 고생을 하게 된다. 인목의 편인적인 속성으로 살아가게 되면은 굉장히 잘살 수가 있다. 편인적인 속성을 따라서 부동산, 문서, 지식자산, 아이디어, 저작물 형태로 재물이 모일 수 있다.

 

병인일주는 편관이 임수이고 정관이 계수가 되는데 편관은 병지가 되고 계수는 목욕지가 된다. 정관도 편관두 모양이 예쁘고 힘이 있는 모습이 아니다. 지지의 정관은 자수가 되는데 인목이랑은 격각을 이루고 있어서 소통이 잘 안되는 형태가 되어 좀 거리를 두고 하다 보니깐 관성에 해당하는 직장, 조직, 생활이 좀 어렵다. 병인일주 자체가 그래서 조직 관계와의 작용이 약해서 말로 먹고사는 그런 직업 분야, 교육 분야, 컨설팅 광고, 전문기술 분야가 상당히 좋다

 

 

 

병인의 적성, 직업

 

병인은 예술적인 분야도 가능한데 지금 얘기한 모든게 물질을 다루는게 아니라 편인적인 정신적이고 지적이고 보이지 않는 형태의 것을 다루는 직업이 잘 연결이 된다. 병인일주는 직장이나 조직생활은 좀 불안정한 형태로 기술이나 재능, 전문성 자격으로 살아가는 일주가 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중요시하고 필요한게 재성이 되는데 재성이 인목에서 절태지로 힘이 없다. 그래서 재성이 불안하게 놓여 있어서 직업적인 선택이 매우 중요하게 된다. 교육, 남을 지도하고 인도하는 그런 직업분야나 기술적인 일과 정신적인 분야에서  타고난 능력을 나타낼 수 있고 재성이 약해서 사업적으로는 힘들지만 사람이 사업을 통해서만 돈을 버는게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저작물, 부동산 이러한 형태로 재물을 벌고 축적할 수가 있다. 

 

병인일주 같은 경우는 특히 재성이 힘을 못 쓰는 일주다 보니깐 대운이나 사주내의 상태도 중요하지만 대운에서 인목이 대운으로 들어오면은 이 사람은 사업쪽으로 굉장히 힘들어지내 된다. 사업을 하는 사람일수록 축토를 만나면 힘들어지게 되는데 이유는 축토에 편재 경금이 입묘를 하고 절지에 떨어지기 때문에 인목과 축토를 조심을 할 필요가 있다. 

 

 

 

병인의 건강

건강을 볼 때는 주로 식신과 상관의 에너지를 보게 되는데 식상이 힘을 쓰면 내 손발이 자유롭게 활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삶을 의미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활동성이 제한된 형태로 힘들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병인일주의 식신은 무토가 되고 상관은 기토가 되는데 인목에서 무토가 장생지에 놓여서 힘이 좀 있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지만 병인 일주 같은 경우는 인목의 편인으로부터 식신이 목극토를 당해서 건강이 많이 위태로운 모습이 된다. 

 

그래서 일주만으로 보면 병인일주는 체력적인 부분이 좀 약하고 그렇기 때문에 무리하게 힘을 쓰거나 노동을 하는 일은 무조건 피하는게 좋다. 그래서 주로 지식이나 정신적인 것을 활용해서 살아가는 형태가 무리가 없고 좋다. 그리고 무리하게 일을 한 후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고 몸을 생각해 주는게 굉장히 필요한 일주가 된다. 

 

 

 

병인의 이성, 배우자

여성의 이성운 관련해서는 남자를 뜻하는 정관이 인목과 격각이고 천간으로는 계수가 되는데 12운성에서 목욕지가 되고 子수는 寅목에 정착하려니 격각으로 겉돌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남자는 목욕지의 남자로 매력은 있어서 연애할 때는 좋을 수 있는데 결혼후에는 바람기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목욕일주 특성상 바람끼가 조금 있다. 

 

남자의 이성운은 여자를 뜻하는 재성이 경금과 신금이 되는데 경금은 절지가 되고 신금은 태지가 되서 병인 일주는 여자 복이 좀 없다. 활동성이 크지 않은 형태의 여자를 만나면 그러한 것을 피해갈 수 있고 적극적이고 활달한 여자를 만나면은 배우자와 마찰이 생겨서 가정을 이끌어 나가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서로 갈길을 가게되고 헤어지는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그래서 남자 병인일주는 배우자를 선택할 때 조금 사람을 잘 봐서 결혼하는게 좋다.

 

병인일주는 남녀 모두 이성을 만나는데 있어서 부모형제의 간섭이나 참견이 좀 발생되는데 왜 그러냐면 인목이라는 인성이 너무 강한데 이 강한 인성이 비겁을 생하고 있고 비겁이 배우자 궁에 들어와 있으니깐 부모의 참견 형제의 간섭이 많이 따르게 되는 형태가 된다. 남성의 경우 인성이 너무 강해져 버린다 그러면 여자 입장에서는 시어머니, 도련님 시댁의 간섭이나 참견이 많이 따르게 된다. 

 

궁합은 병화랑 합이 되는 신금이 좋고 계수도 좋고 을목도 잘 맞는다. 그리고 정화도 나름 괜찮다. 지지로는 육합의 해수가 좋고 삼합이 되는 인,오,술이 이렇게가 상대와 합이 되면서 일지에 들어오는 형태가 된다. 그 중에서도 육합이 좀 좋아 보인다. 

 

<유튜브, 운알남>

 

 

 

'명리학(고급) > 60갑자(일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을해(乙亥)일주  (1) 2024.07.05
기사(己巳)일주  (1) 2024.07.05
을축(乙丑)일주  (0) 2024.07.04
갑인(甲寅)  (0) 2024.07.04
신축(辛丑)일주  (0) 2024.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