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고급)/60갑자(일주)

을축(乙丑)일주

by 명랑bb 2024. 7. 4.

 

 

을축의 특성

을축일주는 일단 을목일간이고, 지지는 축토로 편재가 된다. 축토는 토의 성분인데 토의 특징이 어떠한 에너지를 마무리 시키는 성향이 강하다. 축토에는 경금이랑 정화랑 기토라는 에너지를 넣어 버리면서 마무리 시켜 버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식상이 약한 특징이 있다. 경금은 정관이고 기토는 편재가 되고 정화는 식신이 되는데 식신에 해당하는 육신이라든지 사용 환경이 안정적이지 않다. 이러한 것은 축토가 많아질수록 강해지고 대운에서 만나도 그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을축일주 같은 경우는 지지에 편재를 두고 있어서 자신의 영역 공간에 대한 집착이나 욕구가 강하다. 자기의 영역에 누군가 침범하고 참견하고 그런걸 굉장히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역할은 자기가 해야 되고 그런데 침해를 받는다는 하면 스트레스를 받거나 열 받아하는 성향이 강하다. 

 

지장간을 살펴보면 계수 편인, 신금 편관, 기토 편재가 있어서 편인은 정신적인 생각을 의미해서 편재는 그와 다르게 물질적인 거, 공간, 사람들을 뜻하기 때문에 재극인이 되서 뭔가 왔다갔다 하면서 가치를 따지는 계산적인 모습이 나타나게 되고 그렇다. 

 

 

을축은 편관이 재생살로 강

일지에 축토를 깔고 있는데 축토가 사유축을 해서 금국을 이루려 하고 지지에 신금이 있어서 편관이 강하다. 편관을 강하게 수시로 불러오는 상황이 되서 수시로 편관이 발생을 하고 재생살을 이루고 있다. 그러다 보니 조금은 정신적으로 예민하고 까칠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일주가 된다. 신경 예민성 질환 이런 것도 생기기도 하고 그렇다. 지장간을 보면 계수가 있으니 그러한 부분들을 혼자서 잘 참고 견디면서 외로움적인 성격도 있게 된다. 편인이 강하게 있다 보니깐 외롭고 쓸쓸하고 이러한 성향이 강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많이 받지만 또 스스로 극복을 해 나가기도 한다. 을축일주는 혼자서 외롭고 쓸쓸하게 환경에서 일어나는 어려움들을 극복해 나가는 성향이 강한 일주인데 이러한 성향은 남자보다 여자가 더 강하다. 

 

 

축토는 12운성으로 쇠지

반면에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이나 활발함 이런게 많이 떨어지게 된다. 12운성으로 목욕지나 장생지와 반대되는 특징이 있는거다. 을축 일주들은 12운성으로 쇠지에 있다가 보니깐 인생도 어느정도 알고 성숙함도 가지고 있으면서 노땅의 이미지가 있는 그러면서 철학적인 느낌이 있다 보니깐 인생 자체를 여유롭고 편하고 즐기고 그러한 형태는 부족해서 옆에서 보기에 노잼으로 보인다. 이런 와중에 사주내에 병화라든지 이런 걸 만나면 성격이 바뀐다. 병화가 있으면 그래도 놀 땐 놀고 지를 땐 지르는 형태가 된다.

 

기본적으로 생각이 깊고 감정적으로 즉흥적으로 행동을 하지 않고 편인적인 속성으로 인생을 고통을 이겨내고 감내하고 이렇게 살아가다 보니깐 사람이 지식, 지혜적인 게이지가 높다. 지적인 매력이 있다. 12운성적으로 쇠지에 있는데 쇠지는 인생으로 치면 40-50대로 지혜로움이 굉장히 많이 있다. 여러 인생도 알고 결혼도 해봤고 자식도 낳아보고 모든 인생 결험을 해봐서 느긋한 면도 있고 어디에서 참아야 하는지도 알고 기다릴 줄도 알고 어른스러움이 굉장이 나는 일주다.

 

 

식신 정화 입묘

을축일주는 식상이 병정화가 되는데 병화는 상관 정화는 식신인데 정화가 입묘가 되서 기운이 봉인되어 버려서 에너지를 잘 쓰질 못하는 것으로 자신의 생각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활동하고 하는 능력이 떨어지다 보니깐 정신이 더욱 발달을 하게 된다. 거기에 편인 계수가 있어서 편인의 잡생각과 함께 부정적인 성향, 편향된 사고 방식 등으로 외로움 쓸쓸함도  굉장히 강하게 된다. 이걸 밖으로 표현을 하지 못하니깐 자신도 더 외롭고 답답하고 그러한 시절을 보내게 된다. 

 

 

을축은 직업 분야 제한적

식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니까 활동성이 현저하게 떨어져 가지고 정신적 능력을 강하게 대폭 상승시키는 모습이 된다. 그래서 진로나 직업 분야로 교육이나 종교인들이 많고 철학, 윤리, 도덕을 많이 따지는 그런 분야로 유리하다. 그래서 직업이 조금 제한적인 부분이 많아서 대운의 흐름도 잘 봐줘야 하고 사업 같은 경우 막혀서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왜냐면 기토가 편재로 축토에서 입묘를 해버리니깐 현금 유동성이 꽉 막히고 입묘지로 막 빨려 들어가서 묶여 버리니깐 인생을 살아가다가 한번씩 푹 떨어져서 상승을 쉽게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사업 분야, 유통업 등 부를 이루고자 하는것과 물질을 다루는 분야가 안 좋고 그래도 교육 사업쪽은 괜찮다. 이런 식으로 사업에 있어서 제한성이 따르는 일주가 된다.

 

 

을축은 직업 안정이 잘 안되는 경향

을축일주는 사회적으로 보상과 성취를 한다거나 탐욕을 내고 욕심을 내는게 힘든 일주가 된다. 경금이 정관이 되는데 축토에서 입묘되서 힘을 못 쓰다 보니깐 직업 안정이 잘 안되고 그런 것도 있다. 다른 지지에 신금이나 유금이 자리를 잡고 있으면 그래도 괜찮은데 직업 불안 요소를 안고 있는 일주다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주로 정신적인 분야로 가주는게 좋고 컨설팅이나 이런 부분도 괜찮은 모습이다. 

 

 

을축의 직업 및 적성

을축이라는게 파릇파릇 새로 솟아나는 아이디어 창작물 이런걸 뜻해서 이런 분야도 좀 유리하고, 창작이나 예술 무언가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하는 쪽으로 진로를 잡거나 작사 작곡 시나리오를 쓴다거나 소설을 쓴다거나 이런 쪽으로 유리하다. 을축일주는 편재가 입묘를 하기 때문에 남자들은 인생을 살면서 한번은 여자라든지, 재물이라든지 이런게 한번에 입묘를 해서 돈도 여자도 잃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일주가 된다. 그래서 어떠한 일을 추진하거나 할 때는 대운의 흐름이라든지 이런걸 꼭 봐줘야 하는 일주다. 

 

 

을축의 건강

건간운을 보면 천간은 정신이 되고 지지는 육체, 현실이 된다. 을목이 지지로는 묘목이고 지지에 있는 축토와는 격각살이다 보니깐 디스크가 올 수 있는 확률이 높아서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관절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일주가 된다. 또 식신이라는게 먹는거를 뜻하는데 식신 입묘로 먹는 것을 잘 못먹고 건강을 잘 챙길 수 없는 환경이기 때문에 잘 아프다. 그래서 항상 건강 관리를 잘 해줘야 하고 그리고 보험 같은거 들어놓으면 도움이 되는 일주가 된다. 

 

 

을축의 이성, 배우자

남녀 애정운을 보면 마음에 들고 배우자로 쓰고 싶은 남자가 정관이 되는데 정관이 축토에서 입묘를 해버려서 묶여버리는 내 눈에서 없어지는 현상이 되다 보니깐 일주 자체만으로는 중년에 이별수가 있으니 을축 일주는 연애를 통해서 여러번 사랑, 연애를 통해 액땜을 한 다음에 늦게 30살 넘어서 늦게 결혼을 하는게 좋다. 축토가 막 2개 이상이 있고 대운에서 힘들게 막 들어오는 경우에는 이러한 현상을 피하기가 힘들 수 있다. 을축일주는 첫 사랑을 반드시 피해야 되고 20대 결혼도 피하는게 좋다. 지장간을 보면 신금 편관이 재생살을 하고 있다. 그래서 마음에 들어서 을경합으로 집에 들어왔더니 신금이 재생살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신금이 을목을 신금이라는 뾰족한 현침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모습도 있게 된다. 

 

배우자 자리에 정화 식신이 입묘를 하니깐 배우자나 남자에 대한 불만이나 마음에 안 드는 모습이 있어도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바꿀 수 있는 능력도 좀 떨어지는 일주가 된다. 그래서 스스로 자신의 마음 표현, 표출하는 노력이 많이 필요한 일주가 된다. 

 

남자의 이성운을 보게 되면은 여자와 달리 축토가 음이라도 잘 사용하는 편에 속한다. 그래서 여성에 대한 혜택이 잘 따르고 편재가 여자가 되는데 재생살로 가게 되니깐 스스로 스트레스 받고 힘들어하고 남자도 배우자에 대한 불만이 많고 또 편인적인게 강해서 눈치보고 조심스럽게 살아가는 성향이 강하다 보니 남자도 여자도 배우자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배우자의 물질적 혜택, 정신적 혜택 이런게 역시 좀 부족하다. 

 

을축일주의 경우 기온적으로 매우 추운 환경이기 때문에 대운에서라도 병화나 사화나 오화가 들어오는게 굉장히 좋고 그리고 을목의 몸이 되는 인목, 묘목의 비겁이 들어와서 수생목, 목생화의 형태로 소통을 시켜주는 운이 오면 어떤 교육 사업이나 상담, 컨설팅 분야나 종교, 철학 이러한 분야로 잘 나갈 수 있는 일주가 된다. 그리고 을목일간이니깐 천간으로 경금이 와서 을경합 하는게 좋다. 그리고 굉장히 추운 기운을 갑목이 봄으로 전환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천간에 갑목도 좋고 경금도 좋고 병화일간, 정화일간도 좋다. 

 

지지로는 축토가 육합으로 자수가 좋고 그리고 사화와 유금이 삼합의 형태로 오면 궁합이 좋다. 일주로 궁합이 좋다는 말은 서로 어떤 끌림 현상이 발생을 한다 혹은 서로 붙을려고 땡김현상, 호감이 발생하는 것을 궁합으로 이해를 하면 된다. 더 자세한 궁합은 전체를 보아야 알 수 있다.

 

<유튜브, 운알남>

 

 

 

 

 

 

'명리학(고급) > 60갑자(일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사(己巳)일주  (1) 2024.07.05
병인(丙寅)일주  (0) 2024.07.04
갑인(甲寅)일주  (0) 2024.07.04
신축(辛丑)일주  (0) 2024.07.03
기해(己亥)일주  (2) 2024.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