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의 특성
경인일주는 일간이 금으로 가을을 뜻하는데 가을이라고 하면 뭔가 굳히고 단단해지는 그러한 기운을 뜻한다. 사람으로 치면 깡다구를 뜻하고 불끈 주먹을 쥐는 에너지를 뜻하고 양간으로 남성적인 에너지를 뜻한다. 자신이 정복하고 지배하고 이러한 성향이 강하면서 야망이 강해서 큰 판을 벌여서 성공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고 있지만 운이 좋지 않을 경우 큰 판을 벌였다가 잘 풀리지 않아서 힘들어질 수 있는 인자로 장점이자 단점이 되기도 한다.
지장간을 보면은 인목이 호랑이로 이를 악물고 독하고 끈질기게 뭔가를 해보겠다는 뜻이 있는 것이고 십이운성으로는 경금이 절지에 놓이니까 적극성이나 진취적인 모습이 많이 떨어지게 되는데 양간의 특성으로 남성적인 발산 기운을 써서 굳 죽어도 하겠다는 성향이 강하게 있다. 그래서 재물이건 명예건 간에 자기가 크게 한번 쟁취하고 올라서고자 하는 야망이나 야심이 강한 일주가 된다. 태지의 기운 자체도 아직 드러나지 않은 꿈과 희망, 미래에 대한 목적 같은걸 안으로 품고 있는 모습으로 경인 일주 자체도 그러한 에너지를 담고 있다.
경인일주 많이 갖춰진 일주
경인일주 지장간을 보면은 식상에 해당하는 수만 없고 나머지 재성, 관성, 인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래서 경인일주 자체로 갖춰진 잘 타고난 사람이다. 일단 편인에 해당하는 무토가 있고 편관에 해당하는 병화가 있고 편재에 해당하는 편재가 다 있다. 그 중에서 편재의 성향이 가장 강하다.
편재의 성향으로는 자기의 영역, 자기 영토, 자기 사람으로 그러한 영역을 주도하고 활용하면서 때로는 지키고 보호하고 관리를 하려고 하는 성향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편재는 계산적 판단 능력을 의미해서 상업 능력이나 경제, 경영 쪽으로 좀 타고난 사람이다. 그래서 어떠한 환경이나 사람 물건을 보더라도 사업으로 연결을 해서 머리에서 맴도는 일주가 된다. 또 자체적으로 편인을 가지고 있어서 재극인이 되는데 편인이 편재를 보는 경우에는 우울하지 않고 즐겁고 재밌어 한다. 그래서 경인 일주 같은 경우 물질적인 것을 다루고 하는게 재밌고 즐거운 상황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장악하려는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래서 내 환경, 내 영역에 다른 무엇이 치고 들어온다고 하면 강하게 이빨을 들어내게 된다.
하지만 일주 자체만으로는 절지에 있어서 대응을 하고 실행하는게 조금 힘들고 남성 같은 경우는 그래도 일단 저지르고 보는 모습이지만 여성분들 같은 경우는 역동성이나 주도력 등이 조금 떨어지기 때문에 그러한 환경을 만들려고 하면은 신유술의 비견,겁재가 내 뿌리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경인 재생살 구조
일지 지장간에 편관 병화가 있고 갑목의 편재가 있어서 재생살을 하는 구조인데 재생살의 특징으로 자존심도 쎄고, 나라고 하는 주체성도 강하고 나를 굽히거나 이런걸 싫어하는 형태가 된다. 하지만 다른 일주에 비해 융통성이 그렇게 없지는 않고 경인 일주 자체가 편인도 있고 계수 상관이 목욕지에 놓여 있고 임수 식신이 병지에 놓이기 때문에 식상이 아주 힘이 없는것은 아니라서 자체적으로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그렇게 없는 것은 아니다. 가끔가다 주먹을 자주 쥐기도 하고 뭔가 힘을 주려고 하는 형태로 가다 보니깐 자기의 자존심이나 체면에 손상이 가는 것을 극도로 예민하고 싫어하면서 융통성이 떨어지기도 한다. 편관 재생살의 경우 내가 틀렸을 경우에도 그걸 인정하지 않고 맞다고 우기려고 하는 성향이 나타나게 되면서 상당히 자존심이 쎄다. 그러한 모습 이면에는 남성적인 카리스마 같은게 좀 있다. 그래서 폼도 잡을 줄 알고 멋도 부릴 줄 알고 돈도 좀 쓸 줄 알고 하는 매력이 있다.
지장간에 있는 글자들이 모두 편이 있는 글자들로 뭔가 한쪽으로 치우친 사고방식이나 사상 이런게 있어서 다른 사람하고는 다른 편중된 사고방식 또는 개성이 있을 수 있다. 또 편인, 편관 하면은 순발력이 좋고 센스나 눈치 이런게 엄청 빠르다. 상황판단 능력과 계산 능력 순식간에 판단하고 경금으로 매듭을 짓는 역할을 하게 된다. 탁탁 끊어내는 모습으로 재성도 뭔가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뭔가를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까지 지어서 매듭을 지어서 끝내버리는 데 속도가 빠른 형태가 된다.
경인, 재극인
그 다음에 편재가 편인을 재극인 시키기 때문에 시장 분석 능력, 데이타 수집 능력, 데이타 관리 능력, 데이타 활용 능력 들이 상당히 뛰어나다. 이러한 숫자 경제적인 재무 관련 그리고 경영 쪽으로도 상당히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재극인이 되어 있으면 사람이 좀 냉철하다. 인간관계도 그렇고 물질을 다루고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냉철한 판단과 이성적인 판단을 잘 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걸 뜻한다. 경인 일주 자체적으로 강단이 있어서 사람이 유능하고 멋져 보이는 특징이 있다.
지장간에서 재생살을 하고 있다 보니깐 항상 이상도 높고 목적도 높게 크게 가지려 하는게 항상 있다 보니깐 이런 면에서 착오와 오류를 범할 확률이 있다. 운이 좋으면 크게 빵 터트리는데 재극인이 되기에 계산 착오로 인해서 인간관계에서도 좀 틀어질 수 있어서 사업도 같이 흔들릴 수 있다. 이러한 것을 조심해야 하고 너무 급하게 무모하게 일을 벌려가지고 자존심이나 체면 때문에 너무 굽히지 않고 갈려다가 실속을 챙기지 못하는 형태로 가기 쉬워서 체면이나 필요없는 고집을 굽히고 실속을 챙길 수 있는 유연한 자제가 좀 필요한 일주가 된다.
경인일주 중에 일을 크게 내는 일간들은 사주내에 비견이나 겁재가 있어서 자기의 인생을 멋지게 한번 뭔가 해보려 하는 성향이 있다. 비견, 겁재가 있으면은 함께 도와주고 밀어주고 추진하고 끌고 갈 수 있는 자신감과 지구력이 생기기 때문에 일을 잘 벌리게 된다. 경인일주 여자의 경우는 남자한테도 잘해준다. 남자한테 잘해주기도 하고 남자를 키워주려고 하고 밀어주고 서포트 해주고 희생 봉사 이런걸 열심히 하는 스타일이다.
경인의 직업과 적성
직업운을 보면은 편재의 성향을 많이 따라간다. 그래서 편재가 강하고 편관을 생하니깐 재생살로 경영이 된다. 경인일주는 그래서 경제 경영 이런 쪽으로 진로가 많이 열리게 되고, 본능적으로 사업적인 욕구나 유통 무역업 이런 쪽으로 직업의 인연이 많이 있다. 년월에 비겁이 받쳐줄 때 이러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비견, 겁재가 없는 형태로 가면 생각은 가지고 있는데 실행을 시키는데 있어서 조금 느려지거나 실행하지 못하는 형태로 가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그러한 운이 왔을 때 독립적으로 나가게 되고 쉽게 저지르지는 못한다.
재생살을 하고 있어서 권력이랑 명예 이런 쪽에 욕구가 항상 있다 보니깐 어떤 리더나 관리자나 경영자 오너 이런 쪽에 항상 관심이 있고 직업운이 그런쪽으로 잘 열리게 된다. 따라서 년월에 뭐가 있느냐에 따라서 관리자에서 경영자가 될 수도 있고 ceo가 될 수도 있겠지만은 그릇의 차이는 있더라도 항상 자신은 그런 욕구와 관심이 있다. 재생살을 하면은 일단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고 관리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다 보니깐 뭔가를 해보고 싶은 권력욕이 있는거다.
관성이 떠 있으면 권력적으로 더 잘 열리게 된다. 진업 진로가 공권력이나 법조계 법무 이런 쪽으로 잘 열리고 국무원 이런 쪽으로도 잘 풀리게 된다. 공무원, 공직자 생활이 가능하게 되는 일주로 관성이 약하게 하나만 떠 있으면 일지가 뿌리가 되어주게 된다. 또 인성이랑 식상이 조금만 보조가 되면 뭔가를 말하고 가르치고 하려는 성향이 있어서 교육 분야나 상담업을 하는 사람도 있다. 자체적으로 편재와 편관이 있는데 천간에 편관이 뜨고 재성도 들어와 주면은 금융관련 재무 관련 공무원이나 공직자 이런쪽으로도 길이 잘 열린다.
지지에 인목이 하나만 있어도 한 방이 있고 그 크기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일간이 약하고 관성이 쎄면 내가 어딘가에 소속되어 돈에 대한 것을 다루고 관리하는 쪽으로 가는 것이고 내가 주도적으로 재물을 다루려고 하다 보니깐 사업쪽으로 넘어가기도 하는거다.
물상적인 것을 보면은 인목은 나무로 종이를 만들고 섬유도 만들고 도서 책도 만들고 솟아나는 이미지를 경금으로 잘라내는 모양이다 보니깐 미용 이런 쪽으로도 간다. 그 다음에 편관은 기업이나 조직을 의미해서 그 조직을 키우게 되면 나라나 국가를 의미한다. 그래서 조직 국가와 함께 연계해서 협력 사업, 납품 사업으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형태가 된다. 사업으로 간다면 프랜차이즈 이런걸 하는 형태로 가는 거고 사업이나 유통업을 한다고 해도 국가지원 사업이나 이러한 형태로 가게 된다.
년지의 띠가 원숭이, 쥐, 용띠가 되면은 인목이 지살이 되서 이리 저리 움직이는 물상을 가지고 있다. 순간적으로 이동하는 에너지를 뜻하면서 지장간에 병화가 태양으로 빛의 속도를 움직이는 모습, 화려하게 빛나는 조명, 스크린이 되서 인목 속에 병화 인자를 따라서 전자 통신, 영상을 이용하는 그런 직업 분야도 잘 맞는다. 통신이나 전자를 활용해서 데이타를 수집하고 또 이거를 활용해서 분석도 해서 마케팅이나 홍보 이런 쪽으로 능력이 뛰어나다.
경인일주 자체로 편인, 편관, 편재를 두고 있으니 물질적으로 보나 사회적으로 보나 복이 많은 일주가 된다. 직장 생활도 가능하고 사업도 가능하고 편인의 전략적으로 머리를 쓰는 분야도 잘 맞아서 기획 능려도 타고 났으니 이것저것 많은 사주가 된다. 특별히 년, 월이 깨지거나 대운이 도와주지 않는 형태로 가버리지 않는 이상은 여러 가지를 활용할 수 있는 일주가 된다. 하지만 경인 일주가 편재나 정재가 건록, 제왕지로 재성이 강한 형태가 되기 때문에 재성을 잘 쓰게 된다. 재성이라고 하면 시장성, 산업, 유통, 무역 이런 형태로 사고팔고 하는 직업 분야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일주가 된다.
경인의 건강
건강운을 보면은 목이 왕하다 보니깐 금이 약해지게 된다. 그래서 2,3,4월생이라면 더욱더 금이 약해지게 되서 폐, 호흡기, 간, 대장쪽이 약하다. 그리고 인체에서 단단한 부분에 해당하는 치아나 뼈를 의미해서 인목에서는 단단한 것의 강도가 떨어지게 되서 치아나 이런 부분이 약해지는 현상이 있다.
경인의 이성, 연애, 배우자
여성의 이성운을 보게 되면은 일지 자체가 양의 기운을 타고나서 남자 배우자 복이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편관을 두고 있고 12운성으로는 병화 편관이 장생을 하고 있어서 연하남이 되거나 아니면 좀 아이같은 성향의 남자와의 인연이 연결되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자 자체는 남자를 재생살로 잘 지원해주고 믿어주고 도와주는 형태로 착한 여자가 되서 남자한테 잘해주는데 편관이기 때문에 그런 남자가 나를 좀 힘들게 한다. 그래도 일지에 편재가 있고 정재 을목도 제왕지로 해볼만한 형태로 물질적인 것은 어느정도 배우자로부터 잘 따르는 형태가 된다.
재성이 왕하다는 것은 여자한테는 시가가 되서 시어머니쪽이 강하다 혹은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서 간섭이나 참견이 좀 따르는 형태이다. 그런 와중에 남편은 시부모님과의 마찰에 대해서 중재, 조절을 하기 보다는 철안든 어린애 마냥 잘 못해주는 형태로 가기가 쉽다. 그런 와중에 재극인을 하고 있으니깐 이 남자에 대해서 바꿔 버릴까 어떻게 해 버릴까 하고 계속 고민을 하고 있다. 경금은 단호박 같은게 있어서 일단은 계속 고민을 하다가 뭔가 자신의 생각에 확신이 서게 되면 한방에 남자를 잘라버리고 치워버리는 강단도 있게 된다. 그래서 연애를 할 때도 그렇고 결혼을 해서도 그런 모습이 있다.
남자 이성운을 보면은 일지 자체에서 정재 을목이 장생을 하고 있다. 남자는 연애운도 잘 풀리고 좋은 일주다. 그런데 지장간에 편재가 있다 보니깐 한 여자를 사랑하는 형태가 아니라 여자를 다루고 관리하는 형태의 남자가 된다. 그래서 재밌고 유머스럽고 해서 이성한테 인기가 있는 그런 형태의 일주이다. 편재가 재생살로 나를 힘들게 하면 밖에 나가서 스트레스를 푸는 쪽으로 가기가 쉽다. 그래서 남자 같은 경우는 바람기를 조심하면 좋다. 편재도 정재도 다 힘을 받고 있고 거기다가 편관으로 자식도 있으니깐 하나의 가정이 완성이 된다. 관성 자식도 힘을 받고 있어서 좋고 배우자도 건록지에 있으니깐 웬만해서 대운에서 이걸 깨는 형태만 아니면 가정이 안정적으로 흘러가는 형태이다 보니깐 자신만 사고치지 않으면 안정적인 모습이 된다.
남자의 경우는 일지에 양이 놓여서 겉보기에는 좋아보이고 폼이 나는데 실속이 조금 부족한 형태로 고생은 좀 많이하고 힘들게 살아가는데 자신은 뭔가 부족한 상태로 살아가기가 쉽다.
궁합을 보면은 을목이 을경합으로 잘 맞는다. 그리고 상대방 사주에 무토와 갑목이 있으면 천간삼기가 되서 좋고 지지로는 육합 관계인 해수가 오면 좋고 인오술이 오게 되면 일지 궁합이 잘 맞는 형태가 된다.
<유튜브, 운알남>